[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
A형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 이론의 기본 개념
1) 지능
2) 인지구조
3) 능동성
4) 구성적 특징
5) 동화와 조절
6) 평형화
3. 인지 발달 과정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이론의 문제점
1) 논리구조 개념의 문제점
2) 평형화 개념의 문제점
5.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6. 비고츠키 이론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피아제의 이론과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곧, 우리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정보처리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을 인지이론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지이론은 접근 방법에 따라 인지발달론과 정보처리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인지 발달론의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Jean Piaget이다.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모두 뜻하는 것으로 지능, 언어, 정서, 사회성, 도덕성 같은 심리적 측면에 따라 분류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그중 Jean Piaget의 이론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은 현재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지 발달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는 점에서 살펴 볼만한 가치가 있다.
2.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는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식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인간의 기본적 지적 능력의 획득과정을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유목, 서열, 보존, 관계, 수, 공간 등의 개념을 다루었으며, 이와 같은 기본개념을 하나의 체계화된 이론속에서 기술하였다는 것은 20세기의 중요한 업적 중의 하나이다.
피아제는 생물학과 함께 철학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지식의 근원에 관련된 철학의 한 영역인 인식론에 매료되었다. 생물학과 철학에 대한 관심의 결합은 피아제 이론형성에 영향을 주어 피아제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은 어디로부터 오는 것일까?’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가능하게 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강식, 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김광웅 외, 2004, 아동발달, 형설
이순형 외, 2006, 보육과정, 학지사
김태련 외, 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 2001, 인지발달,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 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 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최경숙, 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언주, 2002, 신 피아제론, 배영사
이옥형, 1997, 아동발달, 집문사
황정규 편, 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교육과학사
황응연 외 5명, 2000, 교육심리학, 문음사
오만록, 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