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비영리조직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사회복지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C형]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D형] 비영리조직의 분류에 대해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비영리조직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비영리조직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영리 조직의 개념
1) 비영리 조직의 정의
2) 비영리 조직의 구분
3) 비영리 조직의 특성
2. 비영리 조직의 역할과 기능
1) 배경
2) 역할
3) 기능
3. 비영리 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과 실태
2) 문제점
(1) 인적자원관리
(2) 재정자원의 부족
(3) 전문성 개발과 교육
(4) 기부문화의 미성숙
(5) 성숙한 인격과 자질
(6) 정부 재정지원
4. 비영리 조직의 활성화 방안
1) 합리적인 인사관리
2) 재정자립도 향상
3) 전문성 역량강화
4) 다양한 재정확보를 위한 노력
5)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6) 재정확보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
7) 정부 및 국제기구 비영리조직 간의 협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비영리 조직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과 실태
시민운동의 활동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비영리 조직의 현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시민의 신문사가 발행한 한국민간단체총람에 따르면, 우리사회 비영리 조직은 4,023개이며, 그 지부까지 합하면 2만 개가 넘는다. 아울러 이 비영리 조직들은 1980년대에 21.0%, 1990년대에 56.5%가 설립되었고, 전체 비영리 조직의 56.4%가 서울에 집중되어 있으며, 평균 회원 수는 6,284명, 평균 상근자 수는 7.76명, 평균 예산 규모는 3억 7천만 원이고, 54.4%가 미등록단체이며 그 다음으로 사단법인 40.9%, 재단법인 7.7%, 특수법인 0.9% 순으로 되어 있다. 이런 비영리 조직 가운데 우리사회에서 사회적 영향력이 큰 단체로는 흔히 YMCA,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한국여성단체연합(여연), 환경운동연합(환경련), 녹색연합 등이 지목된다. 이 가운데 YMCA, 참여연대, 경실련은 특정 이슈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슈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종합적비영리 조직'라 부를 수 있으며, 특히 1989년 합리적 대안을 표방하고 창립된 경실련과 1994년 진보적 시민운동을 표방하고 창립된 참여연대는 1990년대 비영리 조직의 대표주자로 꼽혀 왔다. 한편 여연, 환경련, 녹색연합은 특정 이슈에 주목하는 '전문적 비영리 조직'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환경, 여성 등 개별 문제에 주목함으로써 이에 대한 기존의 정책을 비판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해 왔다. 이런 유형에서 주목할 것은 종합적 비영리 조직이 소수에 한정되어 있는 반면에 대다수 비영리 조직은 회원 및 조직의 규모가 크지 않은 전문적 비영리 조직라는 점이다. 이 비영리 조직의 활동에 대해서는 그 동안 다양한 평가와 비판이 이루어져 왔다.
우선 비영리 조직은 금융실명제 실시, 동강 살리기 운동, 소액주주운동, 그리고 낙천·낙선운동에 이르기까지 공공선(公共善)을 추구하는 개혁적이고 점진적인 사회운동을 부각시켜 국민들을 정치적으로 계몽하는 데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어 왔으며, 특히 정치권력으로부터 초연한 도덕적 상징으로 상당한 신뢰를 받아 왔다. 이런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비영리 조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또한 꾸준히 제기되어 왔는데, 흔히 지적되는 비영리 조직의 대표적인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2) 문제점
(1) 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비영리 조직은 몇몇 소수의 전문성을 가진 실무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전문적 저임금 실무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상필(2007)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한울
피터 드러커(1990) 비영리조직 경영, 한국경제
박원순(2006), 한국의 시민운동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당대
주성수(2004), 정부와 NGO의 새로운 관계설정
김준기(1998) 한국 비영리단체의 사회경제적 역할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최두현(2006) 시민 단체의 정치참여와 참여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함창식(2004) NGO의 정책결정과정 참여에 관한 연구–정책의제 형성과 정책대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영달(2005) 시민단체와 정부 및 시민간의 발전관계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대학원.
이근주(2004) 정부와 NGO간의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환경NGO를 중심으로, 연구보고 99-04, 한국행정연구원
김혁래(1997) 세계화와 한국NGO현황, 세계화와 한국NGO의 발전방향, 경실련 연구보고서
박상필(1999) NGO 관련 단체의 개념 정리, 참여사회
박용준(1997) 의료 NGO의 필요성과 역할, 의료와 선교
공병호, 박종찬(1998) 준정부부문의 현황과 개선방향, 자유기업센터
김준기(1998) 비영리단체의 생성과 일반적 행태: 주인-대리인이론의 관점에서, 행정논총,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이버 NGO 자료관 http://www.demos.or.kr/
YMCA http://www.ymcakorea.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C형] 펀딩매개기관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E형] 비영리조직의 본질과 사회적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비영리조직회계기준과 공익법인회계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D형] 대학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