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의상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E형] 비영리조직의 본질과 사회적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만점아동복지E형레포트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의상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의상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아동보육서비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완적서비스
2. 보육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3. 아동보육서비스의 이념과 대상
1) 이념
2) 대상
4. 아동보육서비스의 유형
1) 보육의 질에 따른 분류
2) 보육의 장소에 따른 분류
3) 보육 시간에 따른 분류
4) 보육 대상에 따른 분류
5) 보육 시설 설립 주체에 따른 분류
5. 외국의 아동보육서비스
1) 미국의 보육사업
2) 일본의 보육사업
3) 스웨덴의 보육사업
6. 아동보육서비스의 현황
7. 아동보육서비스의 과제와 발전방안
1) 아동보육의 서비스 기능 확대
2) 보육과정 제정
3) 보육종사자의 처우개선
4) 가족 친화적 서비스강화
5) 기업의 보육 지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보완적서비스
부모는 있으나 부모의 역할이 맞벌이, 실직, 질병 등에 의해 감정적으로 중단 또는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에 필요한 아동복지 서비스로서 가족이라는 사회체계에 있어서의 부모의 책임을 다루게 된다. 이에는 부모의 소득을 유지시켜주는 프로그램, 탁아서비스, Home-maker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는 지지적 서비스에 비해 내부적 서비스 제공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으로 상호 중복되는 측면이 있다. 보완적 서비스는 가족내부나 시설에서 일시적으로 부모의 역할 일부를 보조하고 대행하는 것으로, 부모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보충해주는 것이므로 부모의 역할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충족되지 못할 때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탁아보호소가 그 대표적 경우로 빈곤가정을 지원하는 생활보호 또는 아도수당, 보육사업, 홈메이커 서비스(가사조력 서비스), 장애아동 복지사업, 보호사업 등이 있다.
2. 보육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 이전의 보육
어린이가 그의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 또는 저소득층 가정과 결손파손가정의 어머니가 일하러 나가는 동안 아동의 성격적 욕구, 교육적 욕구, 건강 적 욕구 등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사회사업가, 교육가, 의사 등의 전문가들이 협동하는 사업
- 근대의 보육
①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모의 근무조건이 2~3교대, 전일 근무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야간 및 24시간 탁아와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시
②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합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종래의 탁아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간의 구분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교육과 보호는 떨어질 수 없는 개념으로 강조
2) 목적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사회복지서비스는 대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이 표출하고 있는 욕구와 요구에 대한 사회적 대응인바 그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된다.
하나는 표출된 요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키지 않으면 사회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바로 이러한 욕구와 요구에 내재된 동인은 개인의 책임으로 귀속되는 것보다 사회 전체의 공동책임과 더욱 관련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사회복지 서비스의 하나인 보육서비스도 동일한 맥락에서 그 목적 을 파악할 수 있다. 보육은 한 가정이 감당해야할 가정의 내적인 문제만이 아니며 사회적으로 대응해야할 공공의 서비스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영숙 김경혜(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 11명(2006), 보육학 개론, 창지사
양옥승 외 9명(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이영외(1995), 세계의 영유아보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박정란서홍란(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바우처 시범운영
전응경・최보가, 2004, 예・체능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아동의 정서조절 및 사회적 능력, 대한가정학회지
영유아최선의 이익원칙 이행현황과 보육정책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영복
김재인 ․ 이향란, 2005, 스웨덴과 일본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비교연구, 한국비교연구학회
정기섭, 2001, 독일의 방과후 교육활동, 한국비교연구학회
정효정, 2005, 아동중심의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참고동영상 : MBC특집다큐-희망의교실, 방과후학교
mms://edustream.edunet4u.net/afterschool/mbc_afterschool1205.wm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비영리조직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이며 해결과정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