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안토니오 그람시의 대중문화론(‘헤게모니’와 ‘실천’을 바탕으로 한 대중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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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그람시의 문제의식
1) 그람시의 문제의식
2) 상부구조에 대한 접근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론에 대한 비판
4) 구조주의
5) 문화주의

3. 대중문화 분석틀로서의 헤게모니
1) 상부구조에 대한 새로운 접근
2) 헤게모니
3)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4)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화의 분석과 연구에 있어서 언제나 불가피하게 논의되어야 할 문제들은 바로 사회와 문화의 관계일 것이다. 사회의 구조가 문화를 형성하는가, 아니면 문화 자체가 사회의 틀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시민사회의 태동과 자본주의의 형성이라는 인류역사의 전환점과 함께 자라난 대중문화에 이르게 되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논제들이 그 분석의 가능성을 팽창시킨다. 이로 인해 고전 맑스주의로부터 논의된 사회구조와 생산양식, 문화에 대한 구조적 해석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및 알튀세르의 구조주의, 윌리엄스 의 문화주의 등 무수한 고찰의 결과물을 남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와 사회와의 명확하고 실체적 관계는 분석의 여지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논쟁의 대상은 바로 안토니오 그람시(Gramsci, Antonio, 1891-1937)일 것이다. 그람시는 헤게모니와 대중의 능동적 실천이라는 틀로서 사회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했는데, 그의 헤게모니라는 개념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정식을 새롭게 해석하여 문화와 이데올로기가 지니는 물질성과 실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였다는 측면에서, 고전 맑시즘의 경제결정론으로부터 벗어나는데 주요한 국면을 형성하였을 뿐 아니라 대중문화연구의 새로운 차원을 제공하였다.
우리 조는 본 발표를 통해 그람시가 가졌던 사회에 대한 기본적 문제의식과 기존의 맑스주의가 가진 결정론적 한계를 극복한 헤게모니 개념의 고찰을 통해 사회와 문화의 관계성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접근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그람시의 문제의식

1) 그람시의 문제의식

그람시는 이데올로기의 물질성, 모든 사회구성체에 필수적인 심급으로서 이데올로기의 존재, 이데올로기의 실천성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장치로서의 물질화를 강조하였다. 나아가 그람시는 허위의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 개념을 파기하였다. 이데올로기는 생산관계에서 주체가 차지하는 위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그는 현실의 왜곡된 재현으로서 허위위식을 이데올로기로 생각하지 않았다. 말하자면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주체를 생산하는 실천으로 보고자 하였다.
그람시의 문제의식은 혁명의 실패에 대한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서, 끊임없이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에 끌려 다니는 대중의식을 보다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지배구조와 지배가치로부터 벗어나 혁명의 담지자로서 대중들의 정치적 역할에 대한 그의 기대가 반영된 것이었다. 그에게 혁명은 지식인이나 제도적인 차원에서 촉발될 수는 있을지라도 궁극적으로는 즉자적 상태의 대중을 자기의식적인 존재, 즉 대자적 상태로 고양시키는 방법이 문제였던 것이다. 그에 의하면 혁명은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제기되는 유기적인 상황이 아니라 쟁취하고 건설하여야 할 일련의 과정이었다. 따라서 계급운동의 주된 목적은 대중들을 제약하고 있는 헤게모니를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적절한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해 내는 일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이론적 작업은 대중들의 상식과 그들을 제약하고 있는 여러 제도적 장치들을 분석하고, 대중들의 자발적인 에너지를 창출해 내는 방법과 그것을 어떻게 적절하게 정치화시키느냐 등의 실천적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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