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대중문화와 문화예술으 접근성 - 문화예술의 접근성 강화 사례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화의 접근성
1. 대중문화와 문화예술의 의의
2. 대중문화의 특징과 비판
3. 문화예술의 접근성 강화의 필요성
Ⅱ 문화의 접근성강화 국내 모범사례
1. 템플스테이-전통문화예술과 관광산업의 결합
2. 기타 모범사례 관련 기사
Ⅲ. 문화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방안
1. 외국의 사례를 통한 접근성 강화 방안
1) 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프랑스)
2) 예술의 창조산업으로의 진화 (영국)
2. 각 분야별 접근성 강화 방안
1) 문학예술
2)시각예술
3)공연예술
4)전통문화예술
Ⅳ. 조사후기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문화의 접근성
1.대중문화와 문화예술의 의의
'문화'라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모든 것, 즉 정신적 또는 제도적인 모든 것을 뜻한다. 가령 기계 문명이라든가 예술·종교·이데올로기·학술적 이론, 그리고 봉건 제도·자본주의 제도·사회주의 체제 등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들이 '문화'라는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론'에 있어서의 '문화'의 테두리는 좁은 범위, 즉 예술·오락·유행·행동 양식·사고 방식·여가 이용 등의 테두리에서 주로 논의된다. 이렇게 '문화'의 테두리를 좁은 범위로 잡을 때, 인간 사회에는 주로 이른바 '고급 문화(high culture)'와 '민속 예술(folk arts)'의 2장르가 존재해 왔었다. 이와 같이 양대 문화 형태가 존재해 온 것은 시대와 사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러하였다. 이것은 문화가 인간이 놓여있는 객관적 여건의 반영으로서, 그들의 생활상이나 감정을 직선적으로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 계층의 차이로 하여 고급 문화와 민속 예술이 각각 다르게 성립된 것이다. 문화 수준은 생산력의 발전 단계에 상응해서 진보·발전하는 것이지만 같은 시대의 같은 사회에 있어서도 사회 계급의 차이에 따라서 그들이 창조하고 향유하는 문화 형태는 달랐던 것이다. 그런데 인간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고 이른바 대중 사회적 상황이 펼쳐지자 종래에 없던, 아주 새로운 문화 형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이 이른바 '대중문화'인데, 이것은 인간이 이루어 놓은 문화 형태 속에 자본의 논리가 작용하여 형성된 것으로 볼 수가 있다. 왜냐하면 대중문화가 갖는 사회 정치적 기능 속에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윤 추구의 목적이 강력하게 존재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대중문화는 상품 문화로 특징지어진다. 상품은 이윤 추구를 위해서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반면 문화예술(文化藝術)은 문화와 예술을 융합한 복합어이다. 문화라고만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고, 예술이라고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문화와 예술을 융합하여 예술 활동이 있는 문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문화예술은 문학예술, 영상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음악예술 등 예술를 포함한 문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2. 대중문화의 특징과 비판
대중문화의 발전은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진행되고 있다. 매스 미디어는 그 자체가 문화 전달의 매체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문화의 생산자이기도 하다. 특히 TV로 대표되는 전파 미디어의 등장과 발달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저변을 확대시킴으로써 문화의 민주화를 이룩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대중 문화는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다. 근대 산업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진척되어온 정치,경제적인 차원에서의 민주화가 문화적인 차원에서 그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기도 하다. 현대의 산업 사회는 거대하고 엄청난 생산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과학과 예술의 놀라운 비약을 가져오고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켜 인간 해방을 향한 중요한 역사적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모든 국지적 제약을 타파하여 세계 문화를 창조했으며 극소수의 특권층의 문화를 대중의 문화로 전화시켜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했다. 우리가 지적할 수 있는 대중문화의 긍정적 측면은 바로 이 점일 것이다.
- 참고문헌
-
1. 최병식(2009), 오픈에어뮤지움,에코뮤지움의 지역유산 활용과 지역사회 연계 사례
2.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 발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양윤정'-공동연구자 조성기 우주희
3. 창조영국- 신경제를 위한 새로운 인재들 ,2008
4. 기초예술과 문화산업의 연계방안 연구 / 추미경 [외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편]
5. http://ko.wikipedia.org/wiki/%ED%85%9C%ED%94%8C%EC%8A%A4%ED%85%8C%EC%9D%B4
6. 예술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 양건열 ;임학순 ;최범 [공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
7. http://kr.blog.yahoo.com/subin7006/1441207
8. 대중의 예술접근성 제고 방안 연구 / 오양열 [외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편]
9.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B%AC%B8%ED%99%94
10. http://ko.wikipedia.org/wiki/%EB%AC%B8%ED%99%94%EC%98%88%EC%88%A0
11. http://blog.naver.com/kdu_cam?Redirect=Log&logNo=140104046376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디어홍보영상학과 이경숙교수
12. 황정산 『대중문화와 문화의 다원화 』
1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허버트 J.갠스 강현두역.
14. http://blog.naver.com/badcom?Redirect=Log&logNo=120049102931
15. http://cafe.naver.com/postgog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3
16. http://blog.naver.com/zero_eo?Redirect=Log&logNo=40140487
17,http://www.cnnrec.or.kr/EMT/?ref=board%2Fboard.emt&bbs_table=m3_01_01&fselect=eb_name&ftext=%B0%FC%B8E%C0%DA&fsort=eb_name&forder=asc&page=17&eb_idx=1002
18. http://www.chonannews.co.kr/bbs/board.php?bo_table=news06&wr_id=1527&page=
19. 교육 투자와 과학적 창의성 :문화예술의 접근성을 중심으로 / 김재준
20.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1 : 문화예술ㆍ체육활동 지원방안 / 김종인 [외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