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IMF이후의 경제적 불평등 원인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10여년간의 통계를 보면 IMF 환란 이후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전학과 한국사회문제4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IMF환란 이후의 경제적 불평등 심화의 원인
1) 조세 및 이전소득 등 국가개입의 미비
2) 정보화 시대와 ‘정보격차’의 등장
3)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으로 인한 비정규직증가
4) 신빈곤층의 증가는 절망의 나타남
5) 소득과 자산불평등의 증가
6) 기회손실을 저소득층이 부담으로 인한 경제 불평등증가
2. 경제적 불평등의 해결방안
1) 정보불평등의 문제 해결방안
2) 비정규직 문제 해결방안
(1) 법과 제도의 측면에서 비정규 노동을 보호하고 억제하는 방안을 계속 강구해야 한다.
(2) 노동 주체의 차원에서 그 대안 또한 강구되어야 한다.
(3) 전 사회적인 합의와 연대성의 차원에서 대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경제 불평등의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1) 부동산 투기 근절
(2) 노동시장 취약 계층에 대한 보호
(3) 일자리 창출을 통한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
4) 구조적 양극화 해소방안
(1) 분배 보다는 성장을 우선하는 상생(win-win)의 경제적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
(2) 투명사회를 정착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시장원리가 작동돼야 한다.
(3) 새로운 기부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5) 조세정책을 통한 경제불평등 해소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외환위기 이후 가시화된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양극화 현상은 참여정부 들어 더욱 뚜렷해졌다.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인 분배구조의 악화 정도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수준에 있는 빈곤층 500만명, 차상위계층이라 불리는 잠재적인 빈곤층까지를 포함할 때 700만명에 이른다는 최근 정부의 통계에서 나타나듯 위험수위를 지났다. 빈곤을 상대적 개념으로 보면 그 심각성은 더 한다. 상대적 빈곤을 중위소득의 50%에 미달하는 가구로 잡을 경우 우리나라의 빈곤가구의 비율은 가처분 소득 기준으로 96년 12.56%에서 2000년 16.99%로 확대되었으며, 중위소득의 40%를 빈곤가구로 잡을 경우에도 11.53%를 넘어서고 있다.
이미 규모면에서 정규상용직을 넘어선 비정규직 노동의 확산은 급격한 노동의 양극화를 가져오고 있다. 2004년 8월 기준 비정규직 규모는 816만명으로 전체 노동자의 55.9%에 이르며, 여성의 경우 여성 임노동자의 약 70%가 비정규직으로 추산되는 등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비정규직에 대한 임금, 근로조건, 사회보험 적용등에서의 차별과 배제는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극단적이다. 2004년 현재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 평균 임금의 51.9%에 불과하며, 퇴직금, 상여금, 시간외수당, 유급휴가 등 기업복지 적용이 정규직의 경우 83.6%~ 99.1%에 이르는 반면, 비정규직은 13.7%~18.9%에 그치고 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의 적용률 또한 정
- 참고문헌
-
김선욱, 21세기 여성문제와 여성정책, 박영률출판사, 1996
김용학, 사회 연결망 이론, 박영사, 2004
오병일, 진보네트워크, 정보공유연대 ,2007
순수경제학, 왈라스레옹, 민음사.1996
전기정, 대한민국은 혁신중, 리더스북,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