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일본 가족(이에)의 특성을 가족구성의 형태, 상속, 혼인, 부부자녀 관계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2학년 세계의 풍속과 문화 공통] 일본 가족(이에)의 특성을 가족구성의 형태, 상속, 혼인, 부부자녀 관계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가족의 의미
1. 가족의 의미
2. 일본 가족의 의미
Ⅱ. 일본 가족의 특성
1. 가족구성의 형태
1) 핵가족
2) 출생률 저하
3) 단친가족
2. 상속
3. 혼인
4. 부부자녀 관계
1) 성별역할분업의식
2) 자녀중심주의
3) 거리감 없는 인간관계
5. 가족 관계의 변화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가족의 의미
1. 가족의 의미
가족은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일하며 늙어가는 생활의 장(場)이다. 가족은 혈연으로 맺어진 사람들의 공동체로서 구성원에 대한 양육 및 교육기능 그리고 사회보장기능 등을 수행한다. 그러나 국가나 경제적인 면에서 보면 가족은 생산과 상속의 단위이며 소비를 하고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편리한 조직이다. 따라서 국가가 처한 사회문화적 환경이나 역사적 환경이 변화하면 가족의 모습과 기능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
2. 일본 가족의 의미
이에제도란 근대 일본사회에서 도쿠가와 막부 시대에 무사계급 가족의 가족도덕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메이지(明治) 민법에 의해 재편되고 강화된 가족에 관한 법‧제도 및 사회규범을 가리킨다. 이에제도는 호적법을 통해 이에를 파악하고 규제하는 방법으로 관철되었다. 이에의 계승을 중축으로 직계 3세대를 가족형태의 전형으로 하는데, 호주는 가족원을 부양할 의무가 있고 이러한 경제적 기반 위에 가부장의 지배와 가족원의 복종이라는 인간관계가 성립되는 가족제도이다. 이는 부인의 무권리상태와 남편의 우위성을 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므로 남녀불평등을 공식적으로 용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권위주의적 부부관계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행동 및 의식에도 깊숙히 침투되어 있었다. 주부권을 통해 부인의 지위가 확립되어 있었던 도쿠가와시대의 농민가족과 비교하여 본다면 이에제도에서 여성의 존재가치는 매우 열악한 것으로 무상의 노동력이라는 현실적 의미가 더욱 강해졌다고 할 수 있다.
Ⅱ. 일본 가족의 특성
1. 가족구성의 형태
1) 핵가족
가구규모의 축소 현상을 가족구성의 측면에 비추어 보면 2세대가족인 핵가족이 정착되는 변화이다. 1960년대에 전체 보통가구 중에서 핵가족가구가 차지하는 비율, 즉 핵가족률이 높아지는 핵가족화 현상이 뚜렷해졌다. 그런데 한편 기타 친족가구 즉 확대가족의 경우를 보면 비율은 감소하였으나 실수는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핵가족과 단독가구가 증가하여 총가구수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즉 대를 이를 자녀는 부모세대와 동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1975년 이후, 핵가족화는 정체 또는 약간의 저하를 보이고 있다. 직계가족의 동거규범을 엄격하게 지켜진다면 자녀세대의 결혼 시점에서 핵가족이 증가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부모세대에서 보면 자녀와 동거하는 비율은 증가했지만, 자녀세대에서 보면 부모와 동거하는 비율은 줄지 않았다. (마이니치신문사 인구문제조사회의 가족조사-1990년, 1981년과 1990년을 비교해보면 결혼 당시 부모와 동거하는 비율은 거의 변하지 않았으나 처가 부모와 동거하는 것이 10년 동안 2배 가까이 증가하였고(6.0%에서 10.6%로) 시댁 부모와 동거하는 것은 감소하였다.(34.8%에서 28.2%로) ) 이같은 친족관계의 변화를 양계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젊은 부부는 양가의 부모사이에 잠재적인 긴장관계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는데, 거리상 가까운 곳에 거주하면서 양가 부모와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필동, 2004, 일본적 가치로 본 현대일본, 제이엔씨
정형, 2004, 사진과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김태영, 2002,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보고사
일본문화연구회, 2002, 일본 사회와 문화, 책사랑
앤 앨리슨, 1998, 일본의 밤 문화, 문학세계사
김태영, 2005, 일본문화의 산책, 보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