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개념
1) 일반적 정의
2) 교육적 의미의 특수아동
3) 특수아동의 분류
2. 특수교육의 개념
1) 개념
2) 각국의 특수교육 정의
3)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
1) 목적
2) 특성
3) 필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
1) 정상화 운동
2) 특수성의 적극적 반영
3) 다양한 서비스 필요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일반교육 체제 내에 존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개념
다른 아동에 비해 열등한 면을 더 많이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특수아동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조건이 주어지면 그들의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특수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수아동
특수아동이란 그들의 정신적 특성이나 감각능력, 의사소통, 사회적 행동 혹은 신체적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학교교육에서 학습에 진보를 가져올 수 없어 학교교육의 수정이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경우에만 이들 아동들을 교육적으로 특수하다고 한다.
특수아동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인간 전체가 절대적 차이가 있어서가 아니라 일반아동과 부분적인 차이성은 나타내고자 이름붙인 하나의 편의적인 용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3) 특수아동의 분류
특수아동은 그 기준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분류는 주로 의학적 병인론과 심리측정 이론 등에 기초하여 정신지체, 시각장애(맹⋅저시력), 청각장애(농⋅난청),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차가 법적으로 보장될 필요가 있으며, 세분화된 장애 영역을 인간 공통 특성 내지는 전인적 발달 측면에서 재통합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숙 외(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경진·이미선(2004).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정권 외(2005). 특수교육백년사. 도서출판특수교육.
김정권·이유훈(2002).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진호 외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김승국(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움 논문집.
국립특수교육원, 유아특수교육확대 방안, 이미선, 강영택, 조정환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김종현 외3인(1999).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조홍중의 특수교육 사이트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감사 합니다,
- jyh5***
(2010.10.15 13:4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