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간호학특론4B)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건강예방행위를 비교하여 사례 분석하여 논하시오0K
- [간호학특론C]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에 대해 논하시오.(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 간호학특론4C)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에 대해 논하시오.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시오.
- [방통대 2013-2 간호학특론 C형]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방통대 2013-2 간호학특론 C]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
- 목차
-
Ⅰ. 건강신념모형의 개관
Ⅱ. 건강신념모형
1. 인지된 감수성
2. 인지된 질병의 심각성
3.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
4. 인지된 장애
5. 행위를 위한 중재
Ⅲ. 건강신념을 이용한 의료이용행위
1. 남성의 폐암 검사
2. 여성의 자궁경부암 검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건강신념모형의 개관
건강신념모형은 1950년대에 보건 서비스의 이용과 보건 행태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서 예방적인 보건 행태를 설명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당시 미국에서는 여러 예방 대책이나 검사들이 무료로 혹은 낮은 가격으로 실시되었지만, 대중의 참여는 미비하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되고, 현재 앓고 있지 않은 질병에 대한 개인의 행태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된 이론이 건강신념 모형이다.
로전스톡(rosenstock)은 이 모형이 레빈(Kurt Lewin)의 장 이론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였고, 베커(Becker)는 이 모형을 불확실한 상태에서의 행동을 설명하는 기대(expectancy)-가치(value)이론으로 분류하였다. 레빈에 따르면, 행동의 결과 초래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평가와 결과에 대한 개인의 가치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한다. 장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삶의 영역에서 누구나 긍정적(건강상태)․중립적․부정적(질병상태)영역에서 무의식적 영역을 배제하고 긍정적 방향으로 옮겨가려는 역동성이 있기 때문에 이 역동성에 의해서 행위는 유발된다는 것이다.
인식자(perceivers)의 세계(특히, 주관적 세계)가 인식자의 행위를 결정짓는다고 믿은 레빈에게 학문적으로 큰 빚을 진 건강신념 연구자들은 자신들의 모형에 행위하는 개인의 인식 세계와 동기에 관한 내용을 많이 포함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이전에 경험한 것이 개인의 현재 문제에 재현될 때에만 영향력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개인의 현재 역동성을 중시하였다.
이 모형은 그 자체로서 상호작용적(즉 각 단체가 다른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본적인 차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첫째, 개인의 치료에 따를 준비상태(readiness), 둘째, 개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결정할 동기력과 가능(enabling)력, 셋째, 실제로 나타나는 이행(compliance) 행태 등의 차원이 그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모임, 대상자 중심의 지역사회 간호호학, 현문사, 1999년.
- 김명외, 보건교육 이론과 적용, 계축문화사, 1997년.
- 박형종, 보건교육원리, 신광출판사, 1997년.
- 문창진, 개정증보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1997년.
- 서문자, 성인간호학, 수문사, 1999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특론D]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 분석 -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논의
-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를 분석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의료이용의 성향요인, 촉진요인, 의료요구요인을 분석하고,의료이용의 차이를 설명하시오.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017년 2학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
- [방통대 2013-2]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 [방통대 2013-2]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의료이용행위분석(급성 및 만성질환자)
- [간호학특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의료이용행위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