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소기업의 정의
1. 중소기업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존립형태
3. 중소기업의 문제

Ⅱ.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
1. 기업경영의 세계화
2. 세계화 속의 경제의 블록화
3. 세계화의 촉진 요인
4. 중소기업의 세계화의 목적
5. 경제의 세계화

Ⅲ. 시장경제원리에 바탕을 둔 중소기업활성화 방안
1. 정책의 효율성 향상
2. 시장친화적인 정책 추진
3. 수요자 중심의 정책
4. 경쟁력 확보
5. 정책적인 지원 노력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의 정의

1. 중소기업의 개념

대기업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범위는 국가나 산업 또는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의 경우 이를 중소기업기본법 및 중소기업진흥법에서 보면 광업 ·제조업 ·수산업 및 운수업의 경우 상시종업원 300명 이하(단, 중소기업진흥법상으로는 노동집약적인 특례업종의 경우 500명 이하), 건설업의 경우에는 상시종업원 200명 이하, 상업 및 서비스업은 상시종업원이 20명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이를 소기업(small business)이라 하여, 공업에서 100명 이하의 종업원을 가지는 기업, 도매업에서는 20만 달러 이하, 소매업에서는 5만 달러 이하의 기업을 말한다. 독일에서는 수공업(Handwerk)이라는 명칭하에 중소기업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공업 ·광업 및 운송업의 경우에는 상시종업원 300명 이하, 자본금 5,000만 엔 이하의 기업을 뜻하며, 상업 및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상시종업원 50명 이하, 자본금 1,000만 엔 이하의 기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상시종업원 5명 이하의 기업을 생업적(生業的) 영세기업(零細企業), 20명 이하의 기업을 소규모기업으로 불러 다른 중소기업과 구별하기도 한다. 중소기업의 범위를 이처럼 상시종업원이나 자산액 또는 자본금 등과 같은 수량적인 기준에 따라 정할 수는 있으나 중소기업은 어디까지나 한 나라의 경제발전 단계에 따라 상대적으로 파악되는 개념이므로 확정된 어떤 범위를 가지는 것이 아니고, 범위는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윤재, 中小 企業 硏究 (GEM가설중심으로)
2. 한국중소기업학회 2003.09
3. 이명재 남상호, 개방경제변동론, 박영사 2003.09
4. 김지철 김성철, 동북아시대의 혁신적 산업클러스터 발전전략, 중소기업 연구논집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韓國‧美國‧日本의 中小企業政策차 례 제 1 장 서 론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제 2 장 중소기업의 정의와 역할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1. 미국 중소기업의 정의2. 일본 중소기업의 정의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의4. 중소기업 정의 비교의 의의제2절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1. 미국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2. 일본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4. 중소기업 비중과 역할 비교의 의의제 3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Ⅰ. 서 론 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선진국 진열에 도달하여 외국에서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런 이면에는 성공적인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룬 경제성장의 핵심에는 기업의 역할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기업은 국내외의 많은 경쟁 속에서도 존립을 위해 활동하는 생명체로서, 최근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이슈 속에서도 적응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산업화와 근대화 초

  • STX조선해양기업조사 기업분석,조선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기업은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 관련 비 절감 그리고 물류운영의 선진화 등을 위한 목적으로 물류전문업체에 원자재 수급, 재고 및 창고관리, 상품 수배송 등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와 관련된 전 분야를 위탁한다. 3자 물류방식은 신속함과 정확한 업무 처리로 인해 물류비 절감과 고객만족이라는 경제적 효과를 증가시킨다. 이에 하주기업들은 경영개선을 위한 돌파구의 하나로 3자 물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3자 물류(3PL)는 물류비를 낮추

  • [불확실시대 기업]불확실시대 기업의 의의, 불확실시대 기업의 정보관리, 불확실시대 기업의 절대우위, 불확실시대 기업의 상대우위, 불확실시대 기업의 장기적 비전, 불확실시대 기업의 성장 전략 분석
  • 기업의 성장 전략 분석Ⅰ. 서론Ⅱ. 불확실시대 기업의 의의Ⅲ. 불확실시대 기업의 정보관리Ⅳ. 불확실시대 기업의 절대우위와 상대우위1. 위험에 대한 전략의 위상1) 절대 우위 전략2) 상대 우위 전략2. 전략의 선택 논리1) 절대 우위 전략2) 미래에 대한 확신3) 자사의 위상4) 자사의 자원5) 위험 수용 태도Ⅴ. 불확실시대 기업의 장기적 비전Ⅵ. 불확실시대 기업의 성장 전략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소극적 중소기업관은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 [서비스경영] 에버랜드 서비스전략
  • 경영 도입을 계기로 오아시스라는 보다 확산되고 유기적인 학습조직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이들 오아시스 조직은 각 부서 간부들이 학습의 리더 역할을 하면서 노하우 매뉴얼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교육을 담당하며 이러한 모임을 통해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출, 그리고 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 기업문화에서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토론문화의 정착에 있어서도 큰 성과를 이루고 있다. 에버랜드는 오아시스를 바탕으로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