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프랑스와 유럽, A+]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과정을 서술하고 그것이 오늘날의 유럽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적으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제인 '[프랑스와 유럽, A+]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과정을 서술하고 그것이 오늘날의 유럽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적으시오.'
에 대하여 최근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그 영향력이 강화되고 있는 유럽연합(EU)에 대한 형성 배경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21세기의 우리나라의 위치도 보다 강화 될 것을 확신합니다.
본 자료는 유럽연합의 형성 과정과 배경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유럽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A4 size, 7페이지, 바탕 10 font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서론
2. 유럽연합 형성의 배경
(1) 사상적 배경
(2) 유럽통합 시도
3. 유럽연합의 개요
4. 유럽연합의 형성 과정
(1)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 발족 – 1952년
(2) 유럽경제공통체(EEC) 및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 창설 - 1957년
(3) 유럽공동체(EC)의 성장 – 1967년
(4) 단일시장 출범과 유럽연합 발족 – 1993년
(5) EU 회원국 확대 및 통합 진척 – 암스테르담 조약 (1997년)
(6) EU 헌법안 서명 – 2004년
(7) 유럽연합의 확대 – 2004년 이후
5. 유럽에 미치는 영향
(1) 유럽연합의 미래
(2) 유럽연합의 순기능과 역기능
6. 마치면서
*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1. 서론
유럽연합의 형성 목적은 단일시장과 단일통화 실현을 통하여 유럽 경제, 사회 발전을 촉진하며 공동방위정책을 포함하는 공동외교안보정책 이행을 통하여 국제무대에서 유럽의 이익을 추구하고 회원국 국민의 권리 증진하기 위함이다. 또한 유럽연합을 통하여 유럽공동 외교안보정책을 통하여 구주연합의 공동가치, 기본 이익 및 독립 수호, 유럽연합 및 회원국의 안보강화, 평화보존과 국제안보를 강화하고, 국제협력을 증진하여 민주주의, 법치주의, 인권 및 자유존중의 발전과 강화를 추구는 것이다. 제 5차 확대까지 추진한 결과 유럽연합은 2001년 유로(Euro)를 성공적으로 단일통화로 도입하였고, 미국 달러보다 안정적이고 가치 있는 화폐로 세계 금융의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로써 유럽은 인구 4.6억명, GDP 9조달러, 무역액 2.4조 달러의 세계 최대 경제권으로 탄생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승호(1995), 구주연합의 조직과 운영, 외무부
. 손병해(2002), 경제통합의 이해, 법문사
. 이종광(1996), 유럽통합의 이상과 현실, 일신사
. 이종원(1998), EU(유럽연합)론: 현황, 미래, 국별연구와 비즈니스, 해남
. 정후영(2001), 유럽경제통화동맹의 발전과정과 확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허만(1997), 드골의 외교정책,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