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프랑스와 유럽]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 과정 및 유럽에 미치고 있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과제명 : [프랑스와 유럽]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과정을 서술하고 그것이 오늘날의 유럽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적으시오.
-----------------------------------------------------------------------------
본 과제에 대하여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과정을 조사하였고, 유럽연합이 유럽국가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함께 파악하여 직접 작성한 좋은 자료입니다.
(A2 size, 바탕 11 font, 9페이지의 분량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유럽연합(EU)의 형성 배경
(1) 전쟁방지 및 평화유지의 필요성
(2) 경제협력의 필요성
(3) 문화적 교류의 필요성
(4) 정치협력의 필요성
3. 유럽연합의 형성요인
(1) 대내적인 요인
(2) 대외적인 요인
4. 유럽연합의 특징
(1) 준연방국가로서 유럽연합
(2) 조약에 기초한 유럽통합의 발전
(3) 유럽연합의 특징 요약
(4) 유럽연합의 구성
5. 유럽연합(EU)의 형성 과정
(1) 유럽연합(EU)의 형성 과정 개요
(2)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 - 1951년
(3) 유럽방위공동체 체결 실패 - 1952년
(4)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 유럽경제공동체(EEC),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의 통합 - 1967년
(5) 단일유럽협정(SEA) -1986년
(6) 마스트리히트 조약과 유럽연합(EU) - 1993년
(7) 암스테르담조약 - 1997년
(8) 유럽화폐통합 - 1999년
(9) 니스조약 - 2001년
5. 유럽연합(EU)가 유럽에 미치는 영향
(1) 유럽 초국가공동체의 형성
(2) 초국가공동체의 정부주체로서 유럽연합(EU)
(3) EU 정책결정과정의 특성
6. 마치면서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지리적인 개념으로 ‘유럽’은 기원전 5세기부터 사용하고 있다. 통합체로서 유럽의 기원은 기원전 28세기인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로 올라간다. 유럽은 4세기 경 야만족의 침공과 7~8세기 이슬람 침공으로 인하여 동서, 지중해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이 이후 20세기에 유럽은 공동체로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적 패권을 견제할 수 있는 유럽통합이 진행되고 있다. 유럽통합(EU)에 대한 시도는 제 2차 대전의 종전 후부터 미국과 소련의 냉전체제로 변화된 권력구조 하에서, 소련의 팽창주의에 대한 대응과 파괴된 유럽을 정치·경제적으로 통합시켜야겠다는 절실한 필요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러한 유럽의 통합에 대한 의지는 1950년 5월 9일 프랑스 외무장관 슈망(R. Schman)이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를 창설할 것을 제안함으로써 구체화되었다. 이것이 지난 수 백년간 진행하여온 유럽공동체 형성을 위한 첫 번째 결실이 되었다. 중요한 사실은 당시 슈망에 의해 구상된 유럽통합모델은 ‘유럽연방(European Federation)’이라는 ‘연방국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본 자료는 이러한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형성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EU가 유럽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상세하게 조사, 분석하여 작성한 자료이다.
2. 유럽연합(EU)의 형성 배경
유럽은 근세에 들어와 프랑스 혁명전쟁(1793), 나폴레옹전쟁(1813), 보불전쟁(1870), 1.2차 세계대전 등 수많은 전쟁이 일어났다.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발발한 전쟁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럽에서는 1795년 칸트(Kant)에 의한 영구평화론, 생시몽(Saint Simon)에 의한 유럽의회의 창설, 후고(Victor Hugo)에 의한 보통선거의 실시에 의한 유럽합중국 창설 등이 제기되었다.
자료평가
-
- ks***
(2007.11.27 20:54:15)
회원 추천자료
- EU의 차후전망 레포트
- [동북아]동북아시아(동북아)의 배경, 학술교류, 동북아시아(동북아)의 비핵지대화, 동북아시아(동북아)의 윤리관, 동북아시아(동북아)의 핵갈등, 동북아시아(동북아)의 역사갈등, 동북아시아(동북아) 분쟁 사례 분석
- 생활속의경제)최근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를 결정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에 대해 작성하시오 1.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현황? 2.브렉시트의 의미와 배경? 3.경제적 관점에서 Brexit가 영국, EU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 4.Brexit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생활속의경제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경제통합론] EU(European Union)
- [국제경제] EU 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