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합론] EU(European Un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럽연합 (European Union)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가. 유럽통합의 이상
나. 유럽통합의 발전사
2. EU의 공동정책
가. 공동농업정책(Common Agricultural Policy)
나. 지역정책(Regional Policy)
다. 사회정책(Social Policy)
라. 환경정책(Environmental Policy)
3. 유럽통합에 따른 영향
가. EU통합의 전반적 영향
4. EU확대 배경과 그 영향
가. EU 확대배경
나. EU확대에 따른 문제와 해결방안
다. EU확대의 영향
1)신규 회원국의 EU가입 영향-거시경제 측면
2)EU 가입 동유럽 물류시장의 특징과 시사점
3)신규 회원국의 EU가입 영향, 금융시장
4)서구 주요기업의 마케팅 전략 변화
라. EU확대로 인한 주요 회원국의 영향
1)영국
2)그리그
3)체코
4)자카흐스탄
5)우크라이나
6)포르투갈
5. EU 전망과 난제
가. 제도개혁
나. 확대피로감
다. 터키 가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럽은 여러 국가 간의 종교의 차이, 영토분쟁 및 경제적 이유로 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합집산과 갈등 그리고 조화 속에서 발전되어 왔다. 1, 2차 대전 중 교전국이었던 프랑스와 독일을 포함한 서유럽 6개국은 석탄, 철강공동체를 창설한 데 이어 경제공동체(EEC)와 유럽연합(EU)으로 발전하면서 15개 회원국, 373백만 인구가 단일시장화 되었다. 이런 측면에서 유럽연합은 역사와 정치, 경제의 통합과정은 복잡하며, 변화와 개혁을 거듭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유럽연합은 각 회원국 간 정치, 경제 동맹을 실시하여 유럽합중국(United States of Europe)으로 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은 인종, 언어, 문화, 이념 및 경제여건이 다른 국가끼리 전쟁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으로 국가융합을 이룩하는 사례를 만들어 주었으며 안으로는 경제발전과 정치적 안정을 통해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한편 밖으로는 강한 유럽을 만들어 국제무대에서 유럽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럽 연합 내 대부분의 국가는 같은 뿌리에서 출발하였으나 15개국으로 갈라지면서 모두 11개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역사적으로 우호보다는 갈등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교역량의 40%를 차지하는 세계최대의 단일시장을 이룩하였다. 또한 유럽연합이 중동구와 지중해로 회원국을 확대하는 것과 같은 시기인 1994.4부터 전후 서유럽이 안보와 자유 민주 질서를 지켜왔던 부대서양조약기구(NATO)도 과거 바르샤바조약국으로 회원국을 확대키로 하여 유럽의 지도와 안보체계가 바뀌고 있다.
이러한 유럽연합의 변증사적 기록에 대해 유럽연합의 형성 배경과 형성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럽연합의 형성이 유럽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논하고 결론적으로 유럽연합과 우리나라와의 발전관계를 결론으로 도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럽연합 (European Union)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가. 유럽통합의 이상
유럽 각국의 특징은 지리적, 경제적, 민족적 다양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유럽은 남쪽의 지중해, 중부의 알프스 산맥, 북부의 빙하지대에 이르기까지 지리적 조건이 다양하고 남부지역은 농업을 주로 하는 데 비해 북부는 공업이 발달되어 있고 네덜란드는 국토의 절반 이상이 바다보다 낮아 낙농업을 주로 한다. 인종과 언어도 다양하다. 초기 유럽에는 켈트족이 지배하였으나 로마제국이 번창함에 따라 라틴족이 널리 퍼졌고, 4~6세기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뒤이어 신성로마제국의 건설로 게르만족이 확산되었으나 국가별로 약간씩 다른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도 다양한데 유럽연함 15개국은 11개의 다른 언어를 쓰고 있고 전체 유럽 국가들은 모두 43개의 각각 다른 언어를 쓰고 있다.
- 참고문헌
-
리수, 「EU 신가입 10개국」, KOTRA, 2004년
조영제, 「EU통화제도론」, 삼지원, 2000년
김대순, 「EU 정치 경제 법」, 삼영사, 2000년
이종화, 「EU 확대와 한국의 대응전략」대외 경제정책 연구원, 2003년
http://www.kati.net/servlet/com.leadingtech.kati.bbs.clone.DownloadServlet?strContentType=pdf&strFileName=eu.pdf&file=/568/2007-05-22/20070522140902978
(중⋅동구 신규회원국의 EU 가입 3주년 평가)
http://rd.naver.com/i:1000000558/c:4637?http://www.mofat.go.kr/mofat/ICSFiles/afieldfile/2004/07/16/cmk_c047_24290.pdf
(EU 정책브리핑, 외교통상부, 2004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주요 경제블록 - 유럽연합(EU),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 [EMU] EMU(유럽경제통화동맹)의 필요성과 EMU(유럽경제통화동맹)의 출범, EMU(유럽경제통화동맹)의 진전과정 및 EMU(유럽경제통화동맹)의 기본기구 그리고 향후 EMU(유럽경제통화동맹)의 방향 분석
- [경영학]EU의 역사적 배경 및
- EU란 EU 탄생배경 EU 목표 EU 발전 EU의 정책영역 EU 조직개관 EU이사회 집행위원회
- [졸업][국제정치경제]유럽통합과 국제정치경제 - 통화통합(EURO)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