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홍보론 PR] 위기관리와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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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위기와 PR
1 위기의 관리의 중요성 증대
2 위기의 개념과 종류
3 위기상황에서의 PR

Ⅱ 위기관리와 PR 커뮤니케이션
1 위기관리PR의 영역
2 위기관리PR의 일반적 모델
3 위기관리 전략

Ⅲ 위기관리 PR의 사례분석
1 내재적 요인에 의한 즉각적인 위기유형의 위기관리PR
2 내재적 요인에 의한 점진적인 위기유형의 위기관리PR
3 외부적 요인에 의한 즉각적인 위기유형의 위기관리PR
4 외부적 요인에 의한 점진적인 위기유형의 위기관리PR
5 우리나라의 기업위기 사례연구: 두산전자의 페놀 방류사건

Ⅳ 결 론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위기와 PR

1. 위기의 관리의 중요성 증대

1) 기업 위기의 규모가 커지고 일상화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기업 이해 관계자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예상치 못한 돌발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존
- 제품, 기술, 사업간에 상호연관성이 높아져 위기의 복잡성이 증대
- 사전 예측이 어렵고 파급효과가 큰 위기 상황이 점차 다발(최근 들어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기업의 존폐를 좌우할 수 있는 큰 사고들이 빈발)
그림


2) 기업이 직면하는 위기는 시간이 갈수록 하이테크화 , 대형화, 복잡화할 전망.
- 기업활동의 IT화가 진전되면서 해킹, 바이러스 침투, 오작동 등으로 기업전체 시스템이 교란될 위험이 있음
▶ 유전자변형식품의 피해, 첨단공장의 대형사고 등이 하이테크화로 인한 위기의 사례들
- 재무적 투자의사결정 등 고도의 전문영역은 내부통제를 벗어난 채 장기간 방치, 누적될 경우 치 명적인 상황을 초래
- 테러, 소비자 불만, 악성 루머 등은 원인 규명과 해결방안 마련이 어려운 복잡한 사안

3) 기업의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에 대한 감시와 견제도 심해지는 추세
- 사소한 일이라도 대기업이 관련되면 쟁의나 소송으로 쉽게 연결
▶ 맥도날드사는 자사가 판매한 닭 튀김 속에서 닭 머리를 발견한 고객에게 10만 달러를 배상
- 임직원 개인의 실수나 기업외부에서 일으킨 사고도 기업이미지와 직결
▶ 도시바의 A/S담당 사원이 고객에게 폭언한 사실이 인터넷으로 전파되면서 전사적인 이미지 실추

4) 위기대응에 따라 기업간 격차 확대
위기관리 및 사후대응의 적절성 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쇠가 결정됨
- 위기대응이 뛰어난 기업은 피해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위기를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로 반전시킴
▶ 세계무역센터 내에 입주해 있던 Bank Of America는 빌딩붕괴 사태 속에서도 백업시스템을 다른 지역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정상영업을 계속
- 위기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한 기업은 재정 및 이미지 상의 손실을 입게 되고 심할 경우 업계에서 퇴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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