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위기 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을 자세하게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미디어영상학과 홍보론 E형 4



★★★위기 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을 자세하게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위기관리와 PR
1) 위기 정의
2) 위기의 의의
3) 위기의 특성:
4) 현대사회에서의 PR

2. 기업의 위기관리와 PR
1) 기업의 위기관리 PR체 제구축에 필요한 요소
2) PR조직의 적절한 활용이 위기상황극복의 관건
3) 기업 위기상황에서의 PR
(1) 1단계: 초기 사실을 확인하라!
(2) 2단계: 위기관리팀을 소집하라!
(3) 3단계: 위기관리센터를 운영하라!
(4) 4단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라!
(5) 5단계: 방문자를 관리하라!
(6) 6단계: 조사작업을 지속하라!
(7) 7단계: 필요하다면 항로를 조정하라!
(8) 8단계: 모니터링을 유지하라!
(9) 9단계: 위기관리 과정을 리뷰 하라!
(10) 10단계: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위기종결을 인식시켜라!

3. 성공적인 위기관리 계획과 성공사례
1)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항상 대비해야 한다.
2) 의연히 다른 회사를 찾는 것이 바로 최상의 선택이다.
3) 기업 및 조직의 전체적인 조화가 위기 극복에 지름길이다.
4) 위기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6가지 요소를 갖춰야 한다.
5) 성공적인 위기관리 사례- GS칼텍스에서 배우는 위기관리
① 기업 맨트라(Mantra) 원칙
② 투명성(Transparency) 원칙
③ 신속성(Speed) 원칙
④ CEO의 리더십(Visibility) 원칙
⑤ 협조(Cooperation) 원칙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위기란 예고 없이 찾아온다.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위기라고 할 것이다. 만일 예상된 상황이라면 그것은 위기가 아니라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개인들도 살다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한다. 가장 쉬운 예로 질병이라는 부분은 개인이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다.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이나 평소 건강관리를 통해서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환율이나 석유 가격에 대해서 수많은 가능성을 도출하고 대비하지만 예상치를 뛰어 넘을 경우 당황하게 된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하느냐에 따라 개인이나 기업의 흥망성쇠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홍보도 마찬가지다. 한때 기업가에서 PR이란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는 행위라는 우스갯소리가 공공연히 나돌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역시 홍보의 기본에는 믿음이 선행되어야 한다. 광고경영학이나 미디어홍보학 연구에는 위기관리에 대한 분야가 있다. 좋은 것, 이로운 것을 알리는 것 뿐 아니라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극복하고 관리함으로써 장기적인 전략을 통한 이미지의 제고를 꾀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그만큼 광고나 홍보에서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신뢰구축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를 연구하는 분야라고도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김경해 한국위기관리전략연구소장, 2008.
김영욱, 위기관리의 이해: 공중관계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책과 길, 2002
김식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새 경영 이념」, 서울: 전국경제인연합회. 1981.
김형열. 「정책학」. 서울:법문사, 1990.
나운택. "PR전략에 따라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제일 기획」, 통권 168호, 1989. 12.
신타근 「한국기업의 특성과 과제」.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84.
윤희중, 「PR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下)」, 서울 : 세영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보론] 위기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 설명
  • 위기관리란 무엇인가?1. 위기관리의 개념기업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요인으로는 천재지변을 포함하여 전쟁, 정치적 변혁, 불매운동, 산업스파이, 환경위험, 노사분규, 불의의 사고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국제화가 진척되면서 지적소유권 분쟁, 특허관련 위험 등 그 범위가 늘어나고 있다.이러한 위기관리의 범주는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위기관리를 협의로 이해하여 잠재적이며 측정 가능한 위험만을 관리하는 것을

  • [홍보론] 홍보론
  • 홍보론Ⅰ. 서론Ⅱ. 위기관리란 무엇인가?1. 위기관리의 개념2. 위기의 유형3. 위기의 진화단계4. 위기의 분석Ⅲ. PR이란 무엇인가?1. PR이란?2. PR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3. PR의 의의4. PR과 광고, 선전, 프로모션5. PR이 광고보다 특히 효과가 있을 경우Ⅳ. 위기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1.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칙2.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대상3. 전략수립을 위한 통합적 위기관리4.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5. 위기관리 평가Ⅴ. 결론Ⅰ. 서론P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관리 실천 등의 연구에 적용하려는 우리 같은 사람들은, 사회학, 인류학, 그리고 소통 연구 등 외부 학문분야에 “속”한 듯한 방법론들을 사용함에 있어 더 높은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이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가 질적 연구라 부르는 이 복잡한 영역을 (지나친 단순화를 배제하며) 그 모든 중의성, 긴장관계, 상호관련성 등과 함께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울러 적절한 양질의 연구를 생산할 수 있기 위하여 이 영역을 항해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관리 업무는 꼼꼼함이 상당히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인턴 기간동안 제가 서류에 콘테이너 넘버를 잘못 표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나의 실수 때문에 그 일을 뒷수습하기 위해 너무도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일은 능숙하게 하되 마지막까지 확인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또한 해운수출입은 서비스직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싼 운임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상대하는 태도나 서비스 정신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제가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적극성과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위기인가? 친근한 이미지를 줄 필요가 잇는가?-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 시켜라. 건강한 이미지는 자신감이 있게한다.- 메이크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3. 이미지관리 PR⑴ 이미지관리 PR : 경쟁 환경속에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한 이미지를 차별화시키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 PR로서(Personal Identity,PI)와 유사한 이미지 관리 전략.⑵ 쟁점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발견해 대응해 나가는 PR전략.⑶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