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 아동과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9 / 2018.03.20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가르치는 민주주의를 넘어 오늘의 교육 총서
호야 외 교육공동체 벗

걸 페미니즘 청소년인권X여성주의 청소년 벗
호야 외 교육공동체 벗

나의 첫 젠더 수업
김고연주 (지은이) 창비

페미니스트 선생님이 필요해 더 자유롭고 평등한 학교를 만드는 열 개의 목소리
홍혜은 외 동녘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우리 아이의 인권 이야기
권귀염 구정화 장혜진 (지은이) 국가인권위원회 삶은책
목차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
2. 사회문제로서 다루는 이유
3.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존중을 위한 변화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hwp
2.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hwp
3. 한국 교육의 문제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이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부모의 소유나 자산으로 간주되어 온 인류의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하나의 인격체로서 그 고유의 권리가 인정되고 확보되어야 한다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시각이 변화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아동의 권리는 권리의 주체인 아동이 법률상의 미성년자이며 사회 관습적으로 양육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인류사에서 아동이 부모의 자산이나 소유물로 그리고 종족의 유지나 국가의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시대에는 아동의 권리는 존재하지도 존재할 수도 없었다.
유교적 가족 중심의 전통적 가치를 유지해 온 우리나라는 권리의 개념이 자유와 평등의 가치가 존중되는 서구 사회와는 달리 기존의 사회관계를 깨뜨리는 이익의 대립적 관점에서 이해되었기 때문에 아동의 권리 자체가 생소하게 인식되며 아동의 권리가 법적으로 수용되기 어려운 문화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가정에서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훈육권이, 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징계권이 일방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때리는 부모나 구타하는 교사에 대항하여 아동의 매맞지 않을 권리를 옹호하며 구타하는 부모나 교사를 처벌한다는 것이 사회 통념상 수용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귀염 외(2018)은 아이들이 차별 또는 학대 등의 적합하지 않는 일을 경험하지 않게 보호받아야 하며, 아이들이 발달을 보장받으며,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을 심심찮게 들어 왔다. 그런데 실제 위기인지 아닌지, 어떤 상태를 위기라고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 레포트는 한국 교육과 사교육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

1) 사교육 개념
사교육은 공교육과 대비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공교육 이외의 교육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국가가 관장하는 교육제도의 적용을 받는 교육으로서 국ㆍ공립ㆍ사립의 각급 학교교육을 공교육으로 규정할 때, 사교육은 공교육 밖에서 이루어지는 각종의 사적인 교육활동으로 규정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