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가사노동시간관리 중간시험과제물 B형(가사노동의 특성, 생산적기능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11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B형 | 1. 지시한 범위의 교재 내용에 대한 적절한 요약(6점) 2. 두 가지 가사노동 사례 제시(2 * 2= 4점) 3.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 수집(2 * 2= 4점) 4. 제시한 세 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선정(2 * 3 = 6점) 5.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2 * 3 = 6점) 6. 가사노동 경제적 가치평가의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4점) |
- 목차
-
교재 ‘1장 3절 가사노동의 특성,’ ‘3장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 ‘3장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6점). 가사노동의 가치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를 2가지 선정하고(4점),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상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모두 수집하여 정리하시오(4점). 다음으로 위의 2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각각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시오(6점). 그에 따라 화폐가치(단위:원)를 산출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6점). 이러한 가치평가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제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시오(4점).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요약
2. 가사노동의 생산 이론
3. 가사노동의 사례
4.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방법
5. 가사노동 사례의 화폐가치 산출 과정
6. 가사노동 가치 산출을 제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사노동에 대한 경제적 평가.hwp
2. 가사노동에 대한 고찰.hwp
3. 가사노동에서의 성별 분업.hwp
4. 가사노동의 가치.hwp
5.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 평가.hwp
6. 가사노동의 생산성.hwp
7. 가사노동의 사회화.hwp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전은 ‘가사노동’에 대해 가정을 유지하고 살림을 꾸려 나가기 위해 하는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가사 노동에는 빨래, 요리, 청소 등은 물론, 양육, 집안의 환자 돌보기, 각종 가사 관련 외부 업무, 상품 구매 등이 모두 포함된다.
즉, ‘집안일’과 관련된 모든 일은 ‘가사노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의 전업주부들은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의 가사노동을 행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사노동의 시간은 나라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대표적으로 한국-미국 등의 전업주부는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취업주부는 5~6시간 정도로 알려져있지만, 북유럽의 경우, 하루 평균 2시간 이내의 가사노동에 할애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사노동은 일반적인 노동 활동과 맞먹을 정도의 비중 있으며, 많은 체력과 시간을 요한다. 이 때문에 전업주부에게는 주부 소외를 안겨주며, 취업주부의 경우 이중노동의 부담을 떠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가사노동은 산업사회에서의 다른 노동과 달리 유일하게 ‘직접적인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노동이다. 때문에 ‘가사노동은 무보수 노동이며, 주부는 노는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특히 한국의 유교사상과 맞물려 ‘당연한 희생’ 등으로 치부되며 더욱 심화되곤 한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Ⅱ. 본 론
1. 교재요약
1) 1장 3절 가사노동의 특성
① 수의 잡다함과 내용의 다양성
② 개별성ㆍ반복성
③ 분산성ㆍ동질성ㆍ보수성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