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 (청소년문제 치료 및 간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4 / 2021.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건강과간호]
1) 청소년의 「 인터넷 게임 장애, 학교폭력, 자살,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관리, 금연교육 및 성교육, 스트레스 관리 」중에서 1개를 선정하여 문제의 중요성,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최신 현황을 기술하시오. (15점)
2) 위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한 「치료 및 간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방안 1개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이를 실제 청소년에게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시오. (15점)

2021년 1학기 청소년건강과간호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문제를 선정하고 최신현황과 치료 및 간호 중 본인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방안과 실제 청소년에게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있도록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 인터넷 게임 장애, 학교폭력, 자살,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관리, 금연교육 및 성교육, 스트레스 관리 」중에서 1개를 선정하여 문제의 중요성,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최신 현황을 기술하시오. (스트레스 관리)
1)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2)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 합리적인 근거
3) 청소년 스트레스 현황
2. 위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한 「치료 및 간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방안 1개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이를 실제 청소년에게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시오.
1)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치료 및 간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방안 1개 - 스트레스 관리방법 교육
2) 그 이유에 대한 나의 견해
3) 이를 실제 청소년에게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삶의 급격한 변화와 새로운 도전, 문제에 직면해있는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해나가는 시기이다. 이때 일부 청소년들은 미성숙한 자아의 기능으로 인해 심리적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의 이러한 급속한 발달 경험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심한 혼란과 스트레스, 그리고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특징 외에 새로운 문화의 유입과 적응, 학교생활에서 부딪히는 과중한 성취 압력, 맹목적인 부모의 기대와 요구 등으로 청소년들은 어떤 다른 집단 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청소년은 기존의 사회질서와 규범의 붕괴, 가치관의 혼돈, 새로운 문화의 유입과 적응, 학교생활에서 부딪치는 과중한 성취압력, 부모의 기대와 요구 등 여러 가지 사회․심리적 압박으로 다른 어떤 연령의 집단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은 발달상의 특성과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학업, 또래관계, 가족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이 학업과 관련해 겪는 스트레스 수준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김혜원,장윤옥(2016).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6 34권, 5호
송소원,연문희(2008). 대학생의 자기표현향상 집단상담을 통한 변화 경험 질적 분석. 한국상담학회
위휘(2005). 청소년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이은희,김영임,근효근,이영실(2015).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사회적 지지가 대처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8권 제2호, 2015년 8월
임영숙(1998).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간호 중재. 한국산업간호협회지
장정현,고재홍(2010).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희망의 조절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010, Vol. 18, No. 2
조정진(2011). 스트레스의 관리. Korean J Fam Med. Vol. 32, No. 6 Suppl 2011
허소윤,김정술(2018).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구강 요인과의 관련성. 한국구강보건과학회
교육부,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2021). 제16차(2020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
통계청,여성가족부(2020). 2020 청소년 통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20).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박명희(2004). 인지행동요법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상황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영원(2006).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