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장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이 바로 자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1 / 2020.04.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장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이 바로 자기초월의 덕목이다. 이 덕목은 때로는 비극을 웃음으로 승화시키 기도 하고, 절대자를 추구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초월하고자 하기도 한다.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제시하기
2) 교재 p. 111∼114에 제시된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예: 감사일기 쓰기 등),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참고문헌>
-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연결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장하고자 하는 인성 덕목이 바로 자기초월의 덕목이다. 이 덕목은 때로는 비극을 웃음으로 승화시키기도 하고 절대자를 추구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초월하고자 하기도 한다.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제시하기
2) 교재 p. 111∼114에 제시된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예: 감사일기 쓰기 등),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교육
1) 개념
(1) 정의
(2) 기본방향
2) 추진배경
3) 교육목표
4) 교육방법
2.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
1) 이론적 정의
2) 감사의 의미
3.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 감사일기 쓰기
1) 감사편지 쓰기의 효과
2) 감사편지 쓰기
3) 느낀 점과 배운 점
(1) 느낀 점
(2) 배운 점
4. 청소년과 인성교육
1) 청소년의 특성
2)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인성교육
1) 개념
(1) 정의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하는 교육이다. 주로 인격적으로 성숙되기 전인 어린아이들 위주로 학습한다. 그 중요성과는 달리 학문 중심 교육을 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는 잘 강조되지 않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미흡하며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기존의 인성교육이 맞지 않아 너무 고리타분하고 규범적이기 때문에 별거 아닌 교육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또한 지역적으로 필요한 인성이 다르기 때문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 할 때도 많다.

(2) 기본방향
① 도덕적 가치 교육을 통한 삶의 목적과 바람직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여 올바른 행복관을 정립한다.
② 미래 사회인으로서 진로 및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탐색하며 직업윤리, 사회적 양심, 사회적 정의를 지향한다.
③ 올바른 인성형성의 주체로서 자기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하혜숙 외(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김광수(2018) 아동과 청소년 인성교육의 실제, 학지사
홍재석(2016) 청소년 인성교육, 정은출판
이흥진(2015) 청소년인성교육 총론 , 진영사
배광석(2015) 감사의 과학적 비밀" 생각나눔
STEVE R. BAUMGARDNER, MARIE K. CROTHERS (2009) 긍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8. 인성교육 시행계획, 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회관
청소년 인성교육, 예천초등학교 인성교육자료 김규장 선생님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