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B형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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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B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알코올 중독 알아보기
1) 알코올 중독의 원인
2) 알코올중독의 진단 기준
3) 알코올중독의 증상
4) 알코올중독의 결과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3.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4.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중년 음주자에 절주교육
1) 사회-역학적 진단
2) 행위 및 환경적 사정
3) 교육 및 생태적 사정
4) 행정 및 정책 사정
5) 평가계획
5.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중년 여성 음주자에 절주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Ⅰ. 서론

보건교육B형-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중년은 청년과 노년의 중간 단계로 다양한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한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신체적으로 폐경 및 노화를 경험하고, 사회적으로는 자녀의 성장과 독립 및 배우자의 왕성한 사회활동으로 인해 고독이 심화된다. 이러한 신체적·사회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정서적 장애를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음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음주가 점차 습관화되면 알코올중독에 빠질 수 있는데 우리나라 알코올중독자는 40∼50대가 가장 많고, 알코올중독자가 되는데 평균 4년∼7년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중년 여성의 알코올 중독은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정의 안녕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장기간의 중독과 장기간의 회복과정이 필요한 알코올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알코올중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절주교육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여,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알코올 중독 알아보기

1) 알코올 중독의 원인

알코올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지만 중독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알코올 중독의 원인은 생물학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이중에서 유전적인 요인이 전체 위험도의 약 60%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버지가 알코올중독인 경우 정상인 경우보다 3∼4배가 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고, 일란성 쌍생아에서는 54%, 이란성 쌍생아에서는 28%가 일치를 보여 알코올중독의 유전적인 요인을 증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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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여진, 박경옥, 중년 여성의 문제음주 성향과 관련된 사회심리학적 특성, 한국알코올과학회, 2015.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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