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E형] 비교행정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E형 | 비교행정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E형] 비교행정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비교행정이론
1. 비교행정이론의 대두배경
1) 개념
2) 대두배경
3) 발전요인
4) 접근방법
(1) 리그스(F.W. Riggs)의 분류
(2) 헤디(Ferrel Heady)의 분류
2. 비교행정이론
1) 이스턴(David Easton)의 이론
2) 맥리디스(Roy C. Macridis)의 이론
3) 애프터(David E. Apter)의 이론
4) 도오시(John T. Dorsey)의 이론
5) 알몬드(Gabriel A. Almond)의 이론
6) 리그스(F.W. Riggs)의 이론
7) 헤디(Ferrel Heady)의 이론
8) 파슨즈(Talcott Parsons)의 이론
3. 비교행정이론의 평가
1) 공헌
2) 비판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각국[특히 선진국과 후진국]의 행정체계들을 비교·연구하여 보편성 있는 이론을 도출하려는 행정의 이론체계를 비교행정이론이라고 한다. 비교행정학이라고도 부른다. 제2차 대전이 끝나자 미국은 새로운 세계 질서의 구축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특히 신생국들에 대한 경제적 원조와 자립을 위한 기술적 지도는 당면 과제였다. 행정조직이나 제도면에서도 선진 강대국들은 신생국에 자국의 모델을 채택하도록 하는 데 경쟁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미국은 경제 원조를 배경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막대한 규모의 원조는 신생국들의 경제개발이나 생활개선에 활용되기보다는 부정, 부패 등 낭비적인 요소가 많았고 선진국의 정치, 행정 체제는 신생국들의 여건에 맞지 않아 여러 가지 부작용과 시행착오를 가져왔던 것이다. 신생국들에 대한 원조가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지원 외에 행정능력과 관리기술의 향상이 필수적 과제임을 통감하게 되었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비교행정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도형 외(2009) 비교발전 행정론, 박영사
김광웅(2009) 비교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기(2005) 비교정부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백상기(2006) 비교정치제도, 형운출판사
박천오 외(2006) 비교행정론, 법문사
김석준(2005) 비교행정론, 대영출판사
김규정(2002) 비교행정론, 법문사
박동서(2000) 비교행정론, 박영사
F. Heady(1974) 비교 행정론,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