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3공통) 식품의 안전성대한 소비자관심이 크게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중요성목적과 기능을 소비자생산자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3 / 2020.03.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소비자, 생산자, 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10점).
1.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점).

* 가공식품 선정 조건
가공식품 2종: 정부인증마크 포함. 다양한 포장 형태(사각형, 원형 등)
가공식품 1종: 신선편이식품

1)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8점)
2)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6점)
3) 식품인증마크의 비교(6점)
하고 싶은 말
푸드마케팅3공통) 식품의 안전성대한 소비자관심이 크게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중요성목적과 기능을 소비자생산자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식품영양) 푸드마케팅3공통

1.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소비자, 생산자, 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10점).
2.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점).
* 가공식품 선정 조건
가공식품 2종: 정부인증마크 포함. 다양한 포장 형태(사각형, 원형 등)
가공식품 1종: 신선편이식품
1)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8점)
2)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6점)
3) 식품인증마크의 비교(6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소비자, 생산자, 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
1) 소비자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
2) 생산자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
3) 정부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

2.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가공식품 2종: 정부인증마크 포함. 다양한 포장 형태(사각형, 원형 등)
(1) 주표시면1
(2) 두 식품의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1
(3) 두 식품의 식품인증마크의 비교1
2) 가공식품 1종: 신선편이식품
(1)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
2)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
3) 식품인증마크의 비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사람들의 속성은 8282(빨리빨리)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인스턴트식품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른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가공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공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전체 식품소비량 중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다른 나라의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도 낮은 편이다. 그러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여가선용을 위한 레저 붐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주부의 의식 변화로 인해 가공식품의 소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가공식품에 식품첨가제와 방부제의 첨가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불신은 끊이지 않는다.
요즘은 웰빙시대를 맞아하여 소비자들이 제품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정부인증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한 경향은 농약의 과다살포와 중국산 농산물 수입에 따른 방부제 과다 첨가, 그리고 유전자변형식품의 수입으로 먹거리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그런 현상은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농식품 포장에 붙어 있는 각종 인증마크가 오히려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각 식품 인증마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적극 홍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가공식품의 인증제도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일반제품보다 품질 등이 우수한 제품에 대해 차별성을 부각하는 의미로 마크를 부착해 주고 있는데, 유통·소비단계에서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등 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실지로 마트나 가계에 가서 상품을 고를 때 가급적이면 정부에서 품질을 인증한 마크가 부착도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경향이 있다. 그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 내면적으로 정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남양우유를 유제품으로 선호하고 있다. 우유가 맛있고 신선하며 심신이 안정되 매우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푸드마케팅3공통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소비자, 생산자, 정부기관의 입장을 고려하여 설명하시오(10점). 가공식품 3종을 선정하고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점). * 가공식품 선정 조건 가공식품 2종: 정부인증마크 포함. 다양한 포장 형태(사각형, 원형 등) 가공식품 1종: 신선편이식품 1)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내용 비교(8점) 2) 영양성분와 유통기한 표시내용 비교(6점)3) 식품인증마크의 비교(6점)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식품가공학(류태종·리상건, 문운당, 1994)
-발효 및 식품공업·한국의 화학공업·(권태완, 한국화학공학회, 1994)
-총합식료공업(앵정방인, 조창서점, 1980)
-Encyclopedia of Food, Agriculture and Nutrition(Lapites, D.N., McGaw Hill,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보겠습니다
  • 34928***
    (2020.04.21 13:24:35)
회원 추천자료
  •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 설명하시오(10점).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핵심적 원리도 바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서, 이는 바로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으로 연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 35.미 미시간대) 교수는 25일 미국이 일본처럼 우리우선 정부 학계 소비자단체 기업 등이 함께 참여하는 조사연구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강교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세미나에 참석, 국제적 연구동향을소개하기 위해 22일 귀국했다. 정식명칭이 내분비 교란물질(Endocrine Distruptor)인 환경호르몬은 생체내에서 작용, 수컷의 정자수를 감소시키거나 수컷의 암컷화,다음세대의 성장억제 등을 초래하는 화학물질. 극소량만으로도 생식기능에 악

  • 광고학(중간) 레포트
  • 3) 소구 스타일메시지 전달효과를 위해 광고 목적과 타겟 특성을 고려하여 광고 유형을 사실제시, 유머(), 공포, 성적, 비교, 입증, 실증, 연성, 경성, 직접반응, 애정, 향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머광고의 사례(4) 소구방법소구방법에 따라서는 심리소구, 논증소구, 안전소구, 반복소구, 판촉소구, 문제해결, 사용전후 비교, 생활의 단면, 라이프스타일, 맥락 등으로 나눌 수 있다.(5) 소구대상누구를 광고의 목표공중으로 하느냐에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기말)
  • 중요한 것은 서비스 제도(Service system)로써 서비스에 필요한 웨이터를 어떻게 고객 테이블에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은 접객편성(Service brigede)으로 볼 수 있겠다.>>어떠한 기업에서나 조직을 편성하는 데는 명심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외식산업에서의 조직의 원칙 즉, 조직의 편성을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외식산업에서의 조직의 원칙은 아래의 7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각 번호를 클릭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1기능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