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2 / 2020.03.2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1-1.서론
1-2.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3.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4.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5.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6.참고자료

2-1.서론
2-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2-3.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2-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2-5.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2-6.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전통사회에서는 여성의 활동이 주로 제한된 영역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여성의 역할이나 활동 영역이 다양화되고 있다.
산업화는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의 증가와 취업구조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여성교육수준의 향상에 따라 미숙련직으로의 집중경향을 벗어나 전문직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여성 교육수준의 향상은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대한 여성인력의 기여를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여성의 역할에서 차지하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해 자녀들의 보호와 교육은 더 이상 가정에서만 담당하기에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자녀양육 문제는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며 탁아사업과 보육사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증가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탁아사업이나 보육사업은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지닌 차세대 인력의 육성과 가정의 심리적ㆍ경제적 안정을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1-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국에 있는 모델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 교육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첼(Mitchel)과 비버(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뉴욕의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 활용되었다. 그 후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헤트스타트 프로젝트와 팔로우스로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 뿐 만 아니라 뉴잉글랜드, 콜로라도, 하와이 등 여러 주의 저소득층 유치원과 공립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1995).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연섭(1995). 유아교육과정. 서울 : 창지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2010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하순련외, 양서원, 2003
프로젝트접근법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부모교육, 김정희 학위논문, 200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안경숙, 정연희(2001)
허경철(2008), 제7차 교육과정, 그 성공적 시행을 위한 전제적 이해,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