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B형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목차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활동조사
1) 활동 1
2) 활동 2

2.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 여부 분석
1) 적합한 부분 및 이유
2)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의 이유와 개선방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 활동 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 분석.hwp
2. 해당 활동 놀이가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hwp
3. 활동 또는 놀이 소개.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사회학자, 심리학자, 교육학자, 철학자, 여가학자 등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가 정의되어 왔다. 놀이의 정의는 어떤 활동을 하느냐 보다도 어떻게 경험을 하느냐에 의해 내려진다고 할 수 있다. 놀이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을 긍정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하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놀이를 하며, 모든 인류문화에 놀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문화는 놀이처럼 발생할 뿐 아니라 인간사회의 경제, 법, 정치 등이 모두 놀이와 같은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어떤 측면에서는 인간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기도 할 것이다. 문화에 따라서 부모-자녀관계, 또래관계, 놀잇감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하였다. 사실상 놀이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하고 다차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를 유아의 행동 범주로 간주할 때 놀이와 일반 행동이 엄밀하게 구분될 수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예컨대, 유아의 놀이와 탐색활동에 대한 구분은 모호한 점이 있다. 놀이와 탐색활동을 완전히 다른 행동으로 간주하였다. 즉, 탐색활동은 '이 물건의 속성은 무엇일까?'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인 반면에, 놀이는 '이 물건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와 관련된 행동이라 할 수 있다. 탐색활동은 구체적 탐색과 다각적 탐색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구체적 탐색은 새로운 물건을 접하거나 자극을 받을 때 그 물건을 만져보며 시험해 보는 활동을 의미한다. 반면, 다각적 탐색은 보다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며, 자극물의 특징을 파악한 후에 좀더 내적으로 동기화된 탐색활동이라 할 수 있다.
요리 영역에서는 유아들이 여러 가지 음식 재료들을 직접 자르고 섞고 두드리고 휘저어 봄으로써 감각 기관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과학적 지식을 발달시킬 수 있다. 특히 유아들은 자신들이 직접 만든 것을 먹게 되므로 매우 즐거워한다. 요리 영역은 독립된 영역으로 분리하여 고정적으로 교실에 배치할 수도 있고 또는 필요할 때마다 융통성 있게 설치, 운영하면 된다.
이 레포트는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활동조사

1) 활동 1 : 달걀 삶기

(1) 목표
요리할 음식에 따라 요리 순서표를 사용하여 어린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조사 항목 ♥ 21- ♥ 도덕과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과학 교사 인터뷰 ♥ 11Ⅳ. 일본어과 21- ♥ 일본어과 설문조사 항목 ♥ 3- ♥ 일본어과 설문조사 결과 ♥ 4- ♥ 울산중 일본어 교사 인터뷰 ♥ 11Ⅴ. 재량활동 & 특별활동 25-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절차 및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다이러한 개별화교육(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이하 IEP)은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 모두에게 각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장애아동은 개인 간 또는 개인내의 차가 일반아동들보다 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각 장애아동의 구체적인 교육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달에 구자영 SK에너지 사장과 임직원들은 빈손지역에서 학교 도서관과 시설물을 보수하는 활동을 벌였고, 앞으로도 자원 봉사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부반이음 BSR 회장은 BSR은 베트남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라며 베트남에서도 가장 우수한 사람들이 일하고 있으며, SK에너지와의 협력에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7개의 정유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

  • [아동복지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
  • 건강하지 못한 상태, 교육 및 기타 기본적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결여,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의 증가, 무주택 및 부적절한 주택공급, 위험한 환경, 사회차별과 배제 등을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더 나아가 의사결정 또는 시민사회와 문화적 생활 참여의 부족도 포함하는 ‘인간 빈곤’이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UNDP,2000)이러한 빈곤의 개념은 기존에 논의되던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고의 개념에서 더 확장 된 것으로 삶의 질에 대한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1981.12.31)에서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통합 단일화되었으며, 이 때부터 공고 교육에서 생애 교육, 평생 교육, 계속 교육적 차원에서 중간 교육이 강조되었다(강기주, 1982).제5차 교육과정 개정시에도 공업고등학교 교육이 종국 교육을 지향하느냐 중간 교육을 지향하느냐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김진순(1985)은 공고의 교육은 완성 교육적 측면과 함께 계속 교육 또는 평생 교육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