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공통]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1 / 2020.03.1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20-1)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 (예: 토지개혁, 농촌집체화, 도시집체화,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등)
- [현대중국입문 공통]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
- [현대중국입문]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
- [현대중국입문] 2020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기
- (방통대 2020-1)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
공통 | 공통 과제물 문제 ◆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 (예: 토지개혁, 농촌집체화, 도시집체화,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등) |
- 하고 싶은 말
-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대약진운동에 대한 기술
2. 문화대혁명에 대한 기술
- 본문내용
-
1. 대약진운동에 대한 기술
1958년 시작된 대약진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총노선 이었다고 불린다. 이 운동은 공업화의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업과 건설 사업에서 자발적으로 대중을 동원하고 농촌에서는 모든 토지를 공유로 하고 매매를 금지하는 공유제를 기본으로 하는 인민공사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것으로써 시작되었다.
전면적인 집단 생산만이 농업 생산 증대를 실현 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여야만 이 공업화에 필요한 생산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시작된 이 운동은 부분적으로는 성과를 남겼으나 전체적으로 본다면 인적 물적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면서 실패로 끝났다고 할 수 있다. 순전히 인민들의 노동력으로 사회주의 중국을 건설할 수 있다는 믿음아래 시작된 대약진 운동은 식량을 증산시킬 것이라는 낙관속에 진행되었으나 1959년과 1960년의 식량 위기로 인해 결국 전후 3년간 약 1천 5백만명의 아사자를 내는 파국적인 상황을 맞이하였던 것이다.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모택동은 물러나고 유소기가 전면에 등장한다. 유소기는 등소평과 함께 실용주의 노선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들은 대약진 운동으로 피폐해진 중국을 살리려고 정책을 조정해 나갔다. 개인의 생산의지를 고려하고 실질적인 방향으로 산업을 진흥시키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1966년부터 시작된 문화대혁명은 이들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1966년부터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할때까지 10년간 지속된 문화대혁명은 중국 사회를 혼란 속으로 몰아넣은 대재앙으로 기록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