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1970년대 초 중국-소련 외교관계에 따른 중국의 대(對) 아프리카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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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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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프로젝트 주제 소개와 주제의 중요성
2) 탐구 동기
3) 탐구 방법
본론
~
1) 1960년대~1970년대 초반의 중소 관계
1.1. 60년대 중반 이전까지의 중국-소련 국제 관계
나. 60년대 후반~70년대 초반 중소 관계의 악화와 그 원인
2) 1960~1970년대 초 중소관계의 변화가
중국의 아프리카 외교정책에 변화를 준 이유
3) 1960~1970 년대 초 중국의 아프리카 외교 정책과 분석
결론
1) 요약
2) 참조 : 중국과 소련의 사회주의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1960~1970년대 초 중소관계의 변화가 중국의 아프리카 외교정책에
변화를 준 이유
정치적으로, 1960년대 냉전시기에 소련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중국은 외교적으로 어디에도 속할 수 없게 되었다. 이념으로 인해 자본주의 국가인 제 1세계에는 애초부터 합류할 수 없었고, 제 2세계의 수장 격인 소련과는 갈등을 극복할 수 없었기 때문에 중국은 미국과 소련 두 나라 모두에 대해 배타적인 외교노선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소련을 통하여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맺어왔던 중국은 세계 공산진영으로부터 배제되어 더 이상 이들 국가와 외교를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은 외교적 고립을 피하기 위하며 소련에 의해 제약받지 않는 국가들과의 외교와 관계 증진이 불가피했다. 당시 소련은 비동맹 중립 국가인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신생 국가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지 않았고(소련은 서구 제국주의 국가의 영향력 축소를 위해 아프리카의 독립을 지원하여 간접적으로 아프리카에 영향을 주었으나, 직접적인 외교관계는 1950년 후반에 시작되었다 전동진(2003)『냉전시대 아프리카 공산주의 체제의 형성구조와 소련 및 북한의 영향력』통일전략 제3권 제2호. Ⅲ. 아프리카 국가들이 마르크스-레니니즘을 채택하게 된 외재적 요인: 소련의 세력 확대와 북한 및 쿠바의 지원 pp.262
), 중국은 1955년 반둥회의에 참여한 이후 아프리카 국가와 관계를 맺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송영우, 소지형(1992) 『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지영사. 4. 외교정책의 비교 pp. 181
이는 냉전 체제라는 양극 체제(힘의 분배 유형)라는 국제 체제 수준의 변수가 중국의 외교 정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친 것이라고 분석 할 수 있다.
<표 1> 출처 : 광업진흥공사(06년도 자료)
또한 경제적인 면에서 1960년대의 중국은 농업재해, 대약진의 실패와 같은 국내적 요인 이외에도 소련의 원조중단이라는 문제를 떠안고 있었으며, 1962년부터 농업생산이 호조를 보여 가장 긴급했던 식량문제가 해결되면서 경제 전반이 회복되기 시작했다. 같은 해에는 농업, 경공업, 중공업의 순차적인 발전이 도모되어 공업은 상대적으로 내적 보강이 이루어지다가, 3차 5개년계획(1966~70년) 실시 이후 독립적이고 거의 완전한 근대공업체제의 건설단계에 들어갔다. 중국의 산업건설의 기본방향은 농업을 기초로 하고 광공업에 선도구실을 시키려는 것인데, 1967년 문화대혁명으로 광공업 부문의 생산이 상당히 저하되었다. 문화대혁명이 점차 수습됨에 따라 생산도 다시 호전의 기미를 보였으나 1970년대 중반까지의 경제는 대약진정책의 실패와 문화대혁명에 의하여 뒤떨어져 있었다.
이러한 경제 상황 가운데서 가장 필수적인 것이 자원인데, 소련으로부터 적으나마 받았던 소련이 중화인민공화국에 경제지원한 20억 달러는 미국이 대만을 지원한 액수의 40%에 불과함.
모든 원조가 상실된 상황에서 아프리카 국가의 엄청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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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주 “21세기 중국-아프리카 관계에 대한 비판적 분석” 『한국아프리카학회지』 제28집 (2008)
- 서상현 “아프리카에 있어 천연자원과 무력 분쟁” 『한국아프리카학회지』 제28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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