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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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참고문헌>
- 남상식(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7.
하고 싶은 말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작품개요와 연출의도
1) 작품개요
2) 연출의도
3) 연출 분석
2. 출연진과 역할분담
1) 출연진
2) 디테일
3, 역할 성격창조
4, 연극 맥베스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실체
5, 연극의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결론: 세익스피어가 표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모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기억과 망각은 인간 삶의 본질적 요소이다. 기억의 재료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무수한 사건들이다. 한 번 일어난 사건은 되풀이될 수 없기에 유일성과 일회성을 지닌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과거지사가 되면 망각이 전면화 되고 경험된 것으로서의 기억은 배면으로 물러난다. 이때, 사건의 기억은 망각된 채로 존재하다가도 회상이라는 행위를 통해 재현되기도 한다. 따라서 망각이라는 현상이 곧 사건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건이 소멸하는―보다 정확하게는 사건이 없었던 일이 되는―유일한 경우는 ,사건이 어떠한 형태로도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사건의 경험자가 세상을 떠나는 경우이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경우, 사건의 기억은 경험자가 사망하기 전에 경험자로부터 타인에게로 공유되고 전승된다. 물론 이를 통해 생겨나는 것은 ‘현실 과거’의 복제가 아닌 경험이 배제된 ‘순수 과거’로서의 기억이지만 기억의 공유를 통해 사건은 자연적 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난다. 기억의 공유는 특히 압도적인 비극성을 갖는 사건들의 경우에 그 중요성이 배가(倍加)된다.
연극은 이러한 과거의 기억에 대한 재해석이자 미지의 것에 대한 상상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연극은 본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의 재현이기도 하며 존재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인간은 연극을 통해 인간 자신의 모습을 보고 울고, 웃고, 분노하고, 실망하다가 다시금 희망을 이끌어내어 살아갈 힘을 얻는다. 본 과제에서는 셰익스피어의 연극 맥베스의 제작 개요와 줄거리 표현형식 등을 살펴보고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을 참고하여.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이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효. (2004). 현대연극의 쟁점. 연극과 인간.
김정락(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 2017.
남상식(외),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2017
김형기. (2000). 다중매체시대의 “포스트드라마 연극".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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