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7 / 2019.09.1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30점)

<참고문헌>
- 남상식(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7.
목차
교재 9쪽에 보면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이 나옵니다.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연극 <가족>에서 재현되는 대상
2.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
3.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연극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실체.hwp
2. 연극의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hwp
3. 작품개요.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연극은 시나리오를 전제로 하는 영화나 대본을 전제로 하는 드라마, 콘티를 전제로 하는 광고처럼 문학과의 관계를 긴밀히 갖는 장르이다. 영화가 근대적인 장르라고 한다면 연극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장르이다. 그것은 영화처럼 근대적 기계의 발명이 필요한 것도 아니었고 한꺼번에 모인 많은 사람이 전제되는 것도 아니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물론 이외에도 연극에는 많은 부수적 구성요인이 따른다 김정락, 남상식, 이수완, 전예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p.39.
. 무대장치(미술)나 조명, 음향효과 등의 부수적 구성요인은 기술적 요소의 발달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발전을 보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연극이 주는 감동은 아무리 판에 박힌 것이라 하더라도 직접적이며 무대와 객석 사이의 상호작용에 바탕을 두는 것이 특색이다. 연극이 흔히 정서를 과잉 방출하여 배우나 관객으로 하여금 감정의 절제를 잃게 하고 지성과 판단의 객관적 능력을 상실케 한다는 비판을 받게 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국립극단의 <가족>을 통해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 지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연극 <가족>에서 재현되는 대상

가족주의는 이러한 지배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가족주의는 모든 사회적 혼란을 가족의 책임으로 여기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가족은 국가에 비해 소단위로서 사회적 혼란에 대처할 힘이 없다. 따라서 사회적 혼란 속에서 가족은 불안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연극공연 등을 통해 자기표현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강조되는 것이 언어 그 자체에 대한 이해와 정보수집능력이다. 이상에서 요약한 Key Stages 1-2에서 문학교육은 말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배양과 언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에 이용되고 있고, 정보수집 능력에 집중적인 관심을 쏟고 있다. 문학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Key Stage 3-4에 대한 지침에서야 좀 더 구체적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단편, 장편소설, 시, 희곡, 등등 여러 장르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대상은 분명 그 상황 속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청자는 그것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문자 언어 상황에서는 필자와 독자의 공간이 다르므로 필자가 지시하는 대상을 지시하는 언어만으로는 알 수 없다. 글 속에서는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내용이 뒤따르지 않는 한 저 소나무는 참 아름답다.라는 말을 이해할 수 없다. ⑦ 언어 사용자 : 음성 언어 상황에서는 말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분명히 알 수 있다. 설사 여러 사람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공통)
  • 공연이 일루전에 가까울수록 사실주의적 공연이 되고, 실재 쪽에 가까울수록 서사극적인 공연이 된다. 사실주의 연극이 재현과 감정이입에 집중하는 반면, 서사극은 의도적으로 그런 것들을 깨뜨리는 전략을 구사한다.” 남상식, 이수완, 전예완(2019).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사실주의적 공연과 서사극적 공연 중 는 서사극적 공연에 가깝다. 실제로 연극에서는 학생들에게 한 가지 길만을 강요하는 우리 사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희곡론(공통)(연극의4요소,프라이타크의5부3점,주동인물과반동인물,희곡텍스트의대화,극적세계,멜로드라마,서사극)
  • 대상과 인물을 친숙하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낯설게 그렸고 이로 인해 관객들이 등장인물과 일정한 감정적 거리를 두도록 하였다. 이러한 낯설게 하기 수법은 무대활용과 연기술에서도 적용되었다.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진 서사극의 최종 목적은 관객의 현실 인식 능력을 키워주는 데 있었다. 브레히트는 기존의 연극이 허상을 창조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몰입을 유도하고 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현상에 대해 거부하였다. 그는 생소한 연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