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사용실태 및 해결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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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청소년의 한글 맞춤법 사용실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4. 연구 대상 선정 및 연구 기간

Ⅱ. 본론

1. 1차 설문 조사
1) 설문지
2) 결과 통계 및 분석

2. 해결 방안 모색 및 적용
1) 인식 개선 캠페인
2) 맞춤법 교육

3. 2차 설문 조사
1) 설문지
2) 결과 통계 및 분석

Ⅲ. 결론 및 제언
1. 효과적인 해결방안
2. 한계점 및 국어교육의 개선 방향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국문초록

최근 SNS와 인터넷 사용 급증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맞춤법을 오용하고 있어 문제이다. 따라서 필자는 청소년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맞춤법의 중요성을 알리며 맞춤법 사용 실태에 따른 해결방안을 탐구 및 적용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와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청소년 맞춤법 사용 실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서울의 M여자고등학교 1학년 83명을 대상으로 맞춤법 관련 인식에 대한 문항을 첨부한 문제 형식의 설문을 실시했고, 청소년들에게 맞춤법 교육이 부족하며 맞춤법 공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었다. 다음 단계로 세 학급에 한 학급은 맞춤법 교육, 한 학급은 맞춤법 캠페인을 이틀간 진행하였고, 한 학급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 또 다른 맞춤법 문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을 통해 맞춤법 교육과 맞춤법 캠페인이 학생들의 맞춤법 실력을 향상시킨 것을 알 수 있었고, 캠페인은 인식개선에도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맞춤법 실수? 인사담당자 40%‘반복되면 탈락’,무조건 탈락도 4.7”-금오일보 송영두 기자 2017
초등학생의 맞춤법 지도 연구-대구교대 최규홍 2011
‘한글’의 존재감…한글 인식과 한글 맞춤법 이해 실태 조사 실시-뉴스 와 이어 송혜윤 2014
한글 맞춤법 인지 실태 분석과 지도 방안-전남대학교 김유정 2000
1차 설문지 문제 출처-KBS 한국어 기출 시험 제 40회, ToKL 국어 능력 인증시험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연구-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강보선 2013
‘한글’의 존재감…대학생의 한글 인식과 한글 맞춤법 이해 실태 조사 실시-대학내일 20대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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