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요약 보세요~
목차
1. 정의(p.2)

2. 등장배경(p.2~6)

3. 특징(p.6~7)

4. 대표적인 유형(p.7~8)

5. 관련법규(p.8)

6. 국내현황(p.8~9)

7. 구체적인 사례(p)
가. 국내()
나. 국외(

8. 대안학교 교육의 장점

9. 대안학교 교육의 단점

10. 대안학교 교육에 대한 의식

11. 개선방안

12. 대안학교 방문후기(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
★ 대학학교를 살펴보기 전 대한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같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사전적 의미만 살펴 보아도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안에 대신하는 안'으로써 그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 또한 대한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라고 설면하기도 한다. 한편에서는 대한 교육을 단순히 새로운 교육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사고의 변화, 가치 형성에 있어서의 변화, 현 사회 질서와 학교 제도가 뿌리를 두고 있는 토대 그 자체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대한교육이란 단순히 교육의 방식이나 틀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삶은 곧 교육'이라는 주장도 있다. 즉, 삶을 준비시키는 교육이 아니라 삶을 사는 것이 곧 교육이 되는 교육, 스스로 배윰의 길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대한교육이라는 것이다. 대안학교는 이러한 다양한 가치의 실천이 학교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 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주요 특징은 학급수나 학생수를 줄여 학습자와 교사 간의 인간적 교류가 가능하도록 하고, 학습자와 교사가 동등한 자격에서 학습계획에 참여하며, 경쟁주의 원리를 지양한다는 것이다. 대안학교의 유형에는 학교 중도 탈락자나 부적응 학생들에게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위탁형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이 자유롭고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정규 학력을 인정받는 특성화형 대안학교, 그밖에 계절학교나 주말학교 등이 있다. 현재 한국에 정규 학력이 인정되는 특성화형 대안학교는 많지 않은 편이다. 전국에 걸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3개교 정도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을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참고문헌

이종태(1998)『대안학교의 운영』, (서울 : 교육진흥)
고병헌(1996)『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오묘순(2003)「대안학교 교사들의 의식분석을 통한 대안교육의 문제점 및 내실화방안 연구」
장학자료『대안교육의 현황』(경상남도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에듀넷
http://www.edunet4u.net/ksearch/ksearch.d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
  • 학습자들에게는 서적 암기위주의 수용교육을 강화시킴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방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씁쓸한 현실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가장 큰 목적성으로 작용하고 있는 대학입시의 가장 큰 지표로써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대표적인 고위험부담 평가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고위험부담평가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II.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과 대안의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교육개혁의 공고화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필수요소1. 효율성2. 혁신성 3. 형평성4. 책무성Ⅲ. 교육개혁의 의의Ⅳ. 교육개혁의 기대효과1. 초 중등학교 학생은 적성과 능력에 따라 원하는 공부를 한다1) 초 중등교육이 정상화되고 과열과외가 없어진다2) 창의성 함양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교육이 강화된다3) 실천중심의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다양화,개혁,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단위예산제도,교육지원센터,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공교육)의 다양화Ⅳ. 학교교육(공교육)의 개혁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단위예산제도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지원센터1. 주요 업무2. 기구1) 교육자료실2) 행정지원실3) 교육민원실4) 교육활동 지원실(장학실)5) 시설관리실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1. 언론에 매도되는 학교 교육2. 농어촌 학교의 학생 감소 문제3. 교사들의 주체성 상실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실화 방안1.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탄력적 운영2. 학습자 중심의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대학교육과 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

  • [교육과정] 대안교육의 실제와 미래
  • 공교육제도의 위기는 산업사회의 사회적 변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다시 말해서 산업사회에 있어서 대량 생산과 기계화, 그리고 그것을 획일적으로 지배하는 이념적 구조로서 국가 보호주의. 관료적 위계조직 등으로 대표되는 공교육제도는 산업사회와 근대국민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생산하는 제도적인 것이다. 하지만, 세계는 후기 산업화로의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정보기술의 고도화와 세계화가 그 중심에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