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2 / 2017.06.22
  • 1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정보 :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011년,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제8권 제2호, 219page~234page(총16page)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대상
-측정도구
-분석방법
연구결과
논의
본문내용
본 연구는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타문화권에서의 학교적응에 도움을 주고 추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에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구학적인 특성에 따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먼저 학교적응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짐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은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그리고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에서 그 설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참고문헌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정보 :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011년,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제8권 제2호, 219page~234page(총16p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교중퇴청소년
  • 욕구를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동시에 입시외주의 교육풍토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심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일류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과반수 넘는 학생들은 우수 학생들의 들러리가 된다는 자괴감에 빠지게 되어 점점 더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입시 지상주의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의 중퇴에 대한 욕구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와 같은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적응의 어려움과 문제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응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분석한 결과 요약하면 첫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본인연령대는 20대가 76명(50.7%), 남편의 연령대는 40대가 89명(59.3%)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출신국가별로는 중국이 57명(38.0%), 대부분 차지하고 있고, 종교는 불교가 44명(29.3%)으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경우 대인관계 형성 과정이나 정체성 혼란 등 그들이 갖는 부정적인 작용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변인들을 감소시켜주는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정선진, 김진숙, 2012)2)사회적 지지의 분류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과 관계를 맺고 끊임없이 상호지지를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사회적 지지는 아동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발달,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초등학교에 들

  • [청소년과부모] 다문화가족 증가현상 원인과 문제점 및 다문화가족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청소년기발달과업과 부모역할
  • 심리적 발달 특성① 정서발달② 인지적 발달3) 사회적 발달 특성① 가족관계 변화② 청소년과 또래환경③ 청소년과 학교환경3.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4.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1) 상담자, 조언자로서의 역할2) 의존과 독립의 역할3) 자아정체성 확립의 역할Ⅳ. 결론Ⅴ. 참고문헌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가족의 증가

  • [커뮤니케이션조사론] 재 서강대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에 따른 생활만족도 연구
  • 관계를 돈독히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재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황해연, 2007; 장혁심, 2005; 엄혜경, 2003). 엄혜경(2003)의 ‘국내 외국 유학생의 한국 문화 적응에 관한 연구’에서는 재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화적 충격과 적응에 관련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장혁심(2005)의 ‘서울지역 중국인 유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이질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