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2 / 2017.06.22
  • 7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eed for Cognitive Closure and Self-Esteem on School Adap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 in Korea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재한 중국유학생
1) 재한 중국유학생의 개념
2) 재한 중국유학생의 현황
3) 재한 중국유학생의 적응적 특성
2. 인지적 종결욕구
3. 자아존중감
4. 적응과 인지적 종결욕구와의 관계
5. 적응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Ⅲ.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및 표집방법
3. 연구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1.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구학적 특성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기술치 분석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 인지적 종결욕구
2) 자아존중감
3) 대학생활적응
4) 심리적 안녕감
3.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2)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3)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4)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연구 대상은 한국의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학위과정을 달성하기 위해 온 중국 국적 소지자로, 성균관대학교에서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도구들을 살펴보면 인지적 종결욕구는 Kruglanski와 Webster(1994)가 개발하고 Grewal과 Houghton(2000)이 단축한 Need for Cognitive Closure Scale을 변지은ㆍ이수정ㆍ이채호ㆍ이훈구(1997)가 번안한 것을 참고하여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1967)가 개발하고 김경연(1987)이 번안ㆍ수정한 Self-Esteem Inventory Form B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Baker와 Siryk(1984)가 개발하고 현진원(1992)이 번안한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고, 심리적 안녕감은 Ryff(1989)가 개발하고 김명소ㆍ김혜원ㆍ차경호(2001)가 번안, 수정ㆍ보완한 Psychological Well-Being Scale을 사용하였다.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안녕감에 차이가 나는지 살펴본 결과 인지적 종결욕구는 학년, 재한 거주기간, 재한 학업기간에서, 대학생활적응은 성별과 재한 학업기간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성별, 학년, 재한 학업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에서는 남자는 자율성과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여자는 낮게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영역에 대해 구체적으로 차이가 있는 집단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 U곡선 패턴을 보였는데 1-2학년, 재한 거주기간 1년미만-2년미만, 재한 학업기간 1년미만-2년미만, 3년이상 집단은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안녕감에서 모두 낮게 나타난 반면 3학년, 재한 거주기간 3년이상, 재한 학업기간 2년이상 3년미만 집단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을 상관 분석한 결과 대학생활적응은 인지적 종결욕구의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는데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는 부적 상관을, 자아존중감과는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 또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는데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는 부적 상관을,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와 자아존중감과는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대학생활적응에서는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일반적 자아 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유의 하게 나타났다. 이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짐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은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 그리고 자아존중감에서 그 설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시사하였다.
참고문헌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2010), 김소정,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알콜중독의 모든것
  • 심리적 부적응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술을 다시 마시는 것을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술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알코올 중독자에 대한 개인치료는 환자가 성취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하도록 돕는 목표지향적인 접근으로, 복잡하고 정돈되지 않은 치료 과정의 틀을 잡아준다. 치료에 가족들을 포함시킬 것인가, 다이설피람을 사용할 것인가, 단주 모임에 참가할 것인가, 직면 기법을 사용할 것인가, 치료를 종결할 것인가

  • [사회복지론]알콜중독이란..
  • 심리적 부적응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술을 다시 마시는 것을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술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알코올 중독자에 대한 개인치료는 환자가 성취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하도록 돕는 목표지향적인 접근으로, 복잡하고 정돈되지 않은 치료 과정의 틀을 잡아준다. 치료에 가족들을 포함시킬 것인가, 다이설피람을 사용할 것인가, 단주 모임에 참가할 것인가, 직면 기법을 사용할 것인가, 치료를 종결할 것인가

  • [청소년과 부모 공통] 1.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생활 부적응, 가족이나 이웃 간의 불화 등 여러 문제들이 있다.(5) 심리적 문제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격고 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 때문에 심한 자아정체감 위기를 겪는다. 그래서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어머니를 보면서 가정이나 형제에 대한 책임감이 높고, 특히 자신의 외모적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중국인이 한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걸 기초로 자료를 수집하다가 마침 번역을 하게 되었다. 취지를 감안해서 보시기 바란다. 사실, 읽다 보면 대단히 재미있다.한국에서 두어 해 살면서, 일상적인 대화, 수업, 강연 및 인터뷰에서 나는 수십 차례 ‘한국전쟁’을 언급했고, 또한 대학원에서도 몇 번인가 강의한 적이 있다. 내 생각에, 이 문제에 관한 한 한국과 중국 국민 사이에는 아주 큰 차이가 존재한다. 민족적인 입장

  • [사회복지] 미등록외국인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종결평가: 지금까지의 일정에 대한 평가 진행- 이후 지속적인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장려8,9월사회복지사 1명10명주 1회 1일 2시간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성과목표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과지표자료원자료수집방법자료수집시기미등록외국인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사전에 비해 30% 이상 변화자아존중감의 30% 이상 변화여부복지관 자체조사사전사후검사3월, 11월미등록외국인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이 사전에 비해 30%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