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중퇴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중퇴의 개념 및 특성

Ⅱ. 학교중퇴 원인 및 유형
ⅰ. 원인
1. 급증하는 조기유학
2. 학벌 중심 교육풍토
3. 학교 교육에 대한 부적응
4. 가정문제
ⅱ. 유형

Ⅲ. 이론적 배경
1. 좌절된 자아(Frustration self-esteem)이론
2. 참여(Participation) 이론
3. 체계론
4. 낙인 이론

Ⅳ. 요인
1. 위험요인
(1) 개인내적 위험요인
(2) 가족관련 위험요인
(3) 사회환경적 위험요인
2. 보호요인
(1) 개인내적 보호요인
(2) 개인간 보호요인
(3) 사회환경적 보호요인

Ⅴ. 실태
1. 학교별 탈락율
2. 학교중퇴 청소년의 실태
3. 지원현황

Ⅵ. 프로그램
ⅰ. 예방프로그램
1. 미국의 중퇴관련 학교사회사업
2. 홍콩의 중퇴관련 학교사회사업
ⅱ. 사후프로그램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이념
3. 대안교육의 유형

Ⅶ. 개선방안 및 결론
ⅰ. 개선방안
1. 가정 및 부모님 측면
2. 국가 및 사회기관 측면
3. 학교 및 교사의 측면
ⅱ. 결론

Ⅷ. 인터넷 현황
본문내용
Ⅰ. 학교중퇴의 개념 및 특성


학교중퇴란 정규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법전1995)
즉, 재학중에 자의나 타의로 인해 소정의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일종의 사회 일탈 현상이다.
학교 중퇴는 자의로 인한 자퇴(권고퇴학도 포함), 타의로 인한 제적(명령퇴학)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자퇴와 제적은 본인의 의사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 의해 퇴학당한 것인가의 구분으로 이것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나 동일한 수준의 학교로 복학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가진다.

미국의 National Advisory Council에서 1975년에 발표한 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학교를 그만두는 중퇴생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큰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① 학교에 부적응으로 학업성적이 부진하여 학업에 대한 동기와 열의가 미약한 경향을 보 이며 학교를 결석하거나 지각하는 일이 많다.
② 장래에 대한 계획이 없거나 부족하다.
③ 일반적으로 불우한 가정 출신이 많다.
④ 비행 성향이 높다.

학업 중퇴자의 가정적 특성은 부모가 자녀에 대한 양육 태도로 그 특징이 요약 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삶에 쪼들려 자식을 돌볼 시간적, 감정적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의 부모에게서 보여지는 방임이 있는데 이는 시간의 부족과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자녀들이 제멋대로 자라도록 내버려두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 kiki***
    (2009.04.08 02:08:2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Ⅰ. 서 론우리지역에는 주택가가 밀집해 있고 학교가 많다. 동네에는 식당가와 패스트푸드점이 있는데 그곳에서 배달하는 청소년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들의 조기 사회화는 올바른 성장기를 거치지 않고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

  • [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
  • 청소년복지론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연령적 구분 - 14세 이상 24세 전후, 하지만 청소년 관련 법규는 통일관 연령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2)외국의 경우 18세 미만으로 규정, 19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나라는 매우 희소하다. 2. 청소년의 이해1)청소년의 특성① 일반적 특성 - 정체감 위기, 즉 청소년기의 정신세계와 현실세계활동의 과정에서 혼란과 불안정을 노출시킴ㆍ가정과 학교, 교우집단 외의 직업생활이나 사교활동의 경

  • [아동복지]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
  • 목 차I. 서론1. 논문 소개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교육의 제도적 위상2. 정의1) 학교부적응2) 학교사회복지3) 학교중퇴4) 학교사회복지사II. 본론1. 학교중퇴 현황2. 학교부적응의 요인1) 교재를 통해 본 학교중퇴의 요인 2) 논문을 통해 본 학교부적응의 요인3. 학교중퇴의 영향4. 대책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2) 환경에 대한 개입대안학교3) 학생에 대한 개

  • [아동복지]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
  •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I. 서론1. 논문 소개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교육의 제도적 위상2. 정의1) 학교부적응2) 학교사회복지3) 학교중퇴4) 학교사회복지사II. 본론1. 학교중퇴 현황2. 학교부적응의 요인1) 교재를 통해 본 학교중퇴의 요인 2) 논문을 통해 본 학교부적응의 요인3. 학교중퇴의 영향4. 대책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2) 환경에 대한 개입3) 대

  • 학업 중퇴, 학교 폭력 청소년
  • 중퇴청소년을 위한 지원방안 및 대책1)개인영역첫째, 청소년 카드제의 효율성 사용. (이것을 학교 학생들 뿐 아니라 학교 밖 학생들이 보다 저렴하게 편의시설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 )둘째, 청소년 수당을 지급. (학교 밖 청소년들을 향한 소극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선)셋째, 기술이나, 일자리가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 들에게 직업 활동과 진로 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2) 가정적 측면첫째, 가정복지사업의 강화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