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경영학]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제품의 유형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 제품에서부터 자동차, 여행상품, 금융상품, 의류, 꽃 배달, 서적, 음반 및 가정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영역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대중화 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과 관련하여 몇몇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연구들이 탐색적이고 지엽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인터넷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대체한다는 시점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은 공존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늘 둘 사이에서 선택을 하게 된다. 본 논문은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 지에 관심을 가진다.
한편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을 구분 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위험이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에는 직접 제품을 볼 수 없고 사람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위험과 거래위험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위험과 거래위험이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유형에 따라서 채널 선택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 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김재일(2001),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Bauer, R. A.(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W. Hancock,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Brooker, G.(1984), “An assessment of an Expanded Measure of Perceived Risk,”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439-441.
Cox, D. F.(1967), “Risk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An Intensive of Study Two Case,” in Risk Taking and Informational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Cox, D. F. eds.,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36-37.
Crisp, C.B., S.L. Jarvenpaa and P.A. Todd(1997),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ternet Shopping Attitudes and Intentions,” http://cwf.cc.utexas.edu/~crisp/indiv-Shop.htm.
Jacoby, J. and L.B. Kaplan(1972), “The Component of Perceived Risk,” in Venkatesan, M.eds., Proceedings from Third Annu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University of Chicago, 382-393.
Jarvenpaa, S. L. and P.A. Todd(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5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