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경영학]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제품의 유형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 제품에서부터 자동차, 여행상품, 금융상품, 의류, 꽃 배달, 서적, 음반 및 가정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영역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대중화 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과 관련하여 몇몇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연구들이 탐색적이고 지엽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인터넷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대체한다는 시점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은 공존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늘 둘 사이에서 선택을 하게 된다. 본 논문은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 지에 관심을 가진다.
한편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을 구분 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위험이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에는 직접 제품을 볼 수 없고 사람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위험과 거래위험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위험과 거래위험이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제품의 유형에 따라서 채널 선택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 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김재일(2001),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Bauer, R. A.(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W. Hancock,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Brooker, G.(1984), “An assessment of an Expanded Measure of Perceived Risk,”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439-441.
Cox, D. F.(1967), “Risk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An Intensive of Study Two Case,” in Risk Taking and Informational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Cox, D. F. eds.,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36-37.
Crisp, C.B., S.L. Jarvenpaa and P.A. Todd(1997),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ternet Shopping Attitudes and Intentions,” http://cwf.cc.utexas.edu/~crisp/indiv-Shop.htm.
Jacoby, J. and L.B. Kaplan(1972), “The Component of Perceived Risk,” in Venkatesan, M.eds., Proceedings from Third Annu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University of Chicago, 382-393.
Jarvenpaa, S. L. and P.A. Todd(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5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논문을 발표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데이나 탐린 교수의 대학원 수업에 조교를 맡아 미국 친구들을 일주일에 세시간씩 가르치는 경험도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대학교의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의 GIS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옮겨 가게 되었고, 하버드대가 진행하고 있는 시카고 주택정책 분석팀에 GIS 컨설턴트로 계약을 맺기도 하고, 와튼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의 친구가 참여한 미국의 한 온라인 쇼핑몰의 공간적 구매패턴 연구에 GIS를 적용하여 크리스마스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오프라인에서 숨을 쉬는 사람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미디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무자들을 최소한으로 꼽아보자면, 기획자,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 기획과 웹디자인, 프로그램 제작 이 세 가지 파트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만들면서도 서로 다른 툴을 사용하는 데서 오는, 서로 다른 용어와 인식을 전제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유형 *상류계급을 위한 대학진학 준비기관- 독일의 라틴어 학교․김나지움, 영국의 공중학교․문법학교→ 중등교육 시초*하류계급을 위한 교육기관- 영국의 조합학교, 독일의 독일어 학교․습자학교․교구학교→ 초등교육의 기초*비형식적 교육으로서의 도제교육: 도제→ 직공→ 장인④의의 *교육대상의 확대 *현실적 교육의 실시 *교회로부터의 자주성 확립을 시도(완전히 이루지는 못함) ⑤한계 *교회에 임면권이 있었으므로 그 영향을 완전히 극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논문을 발표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데이나 탐린 교수의 대학원 수업에 조교를 맡아 미국 친구들을 일주일에 세 시간 씩 가르치는 경험도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대학교의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의 GIS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옮겨 가게 되었고, 하버드대가 진행하고 있는 시카고 주택정책 분석 팀에 GIS 컨설턴트로 계약을 맺기도 하고, 와튼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의 친구가 참여한 미국의 한 온라인 쇼핑몰의 공간적 구매패턴 연구에 GIS를 적용하여 크리스마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소비자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 뜬다는 얘기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각광받으면서 해학과 재미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되고 다양한 소비재 속에서 재미가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게, 즐겁게 지내려는 욕구가 신선한 아이디어와 결합, 더욱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화려하고 유머러스한 그래픽을 응용한 크리스찬디오르 제품이 대표적이다. 관련기사 2006년 소비자 사로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