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자동차 부품업체의 생산 Process 정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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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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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현재 생산시스템의 문제
제1절 연구 대상기업 소개
제1절 현행업무 현황
제2절 현행업무의 문제점
제3장 생산 프로세스 정립
제1절 생산 프로세스의 정의
제2절 생산 프로세스의 범위
제3절 생산 프로세스의 정립
제4장 정립된 프로세스하에서의 대안
제1절 MES시스템으로 생산시스템 구축
제2절 기대효과
제5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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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및 목적
최근 기업들은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인해 기업 경영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1차 고객인 완성차 Maker ( HMC, KIA, DAEWOO, 기타 해외업체 ), 2차 고객인 직접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등 2부류의 큰 고객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요즘 어느기업이나 과거와는 달리 고객을 최우선 하는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기업의 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어떠한 우수한 상품도 고객이 외면하면 시장에서 도태 될 뿐만 아니라 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존립 할 수 없게 되어있다. 우선 1차 고객인 완성차Maker에서 보면 계획의 잦은 변경과 납기의 신속성, High quality, cost reduction 의 요구에 만족 하지 못했을 경우 수 많은 Penalty등 불이익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된다. 2차 고객인 소비자들은 늘어난 Warranty기간으로 A/S 요구가 많아 졌으며 이것이 클래임 비용으로 이어져 기업 경영을 또한 어렵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다 PL법 ( Product Liability ) 등장으로 소비자 고객의 소송시 기업은 치명적 타격을 입게 되어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기업 경영의 효율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경영및 정보의 시스템화를 서둘러 구축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개별적 시스템을 하나로 묶어 통합적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 중에서 생산부문의 시스템은 상기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분하고 유연하게 대응 하기 위하여 제일 신중하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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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 세기 메뉴펙처링/동아출판사/토마스건 저/ 김석용,김대식 역 1994
2. CIM 시대의 POP 시스템/새길 출판사/야마구찌 도시유끼/박병태 역 1995
3. V.E ( Value Engineering )/ 회사 비매품
4. I.E ( Industrial Engineering )/ 회사비매품
5. ANOVA & DOE / 회사 비매품
6. SPC / 회사 비매품
7. WWW.itma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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