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자동차 부품업체의 생산 Process 정립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현재 생산시스템의 문제


제1절 연구 대상기업 소개
제1절 현행업무 현황
제2절 현행업무의 문제점


제3장 생산 프로세스 정립

제1절 생산 프로세스의 정의
제2절 생산 프로세스의 범위
제3절 생산 프로세스의 정립


제4장 정립된 프로세스하에서의 대안

제1절 MES시스템으로 생산시스템 구축
제2절 기대효과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및 목적


최근 기업들은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인해 기업 경영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1차 고객인 완성차 Maker ( HMC, KIA, DAEWOO, 기타 해외업체 ), 2차 고객인 직접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등 2부류의 큰 고객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요즘 어느기업이나 과거와는 달리 고객을 최우선 하는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기업의 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어떠한 우수한 상품도 고객이 외면하면 시장에서 도태 될 뿐만 아니라 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존립 할 수 없게 되어있다. 우선 1차 고객인 완성차Maker에서 보면 계획의 잦은 변경과 납기의 신속성, High quality, cost reduction 의 요구에 만족 하지 못했을 경우 수 많은 Penalty등 불이익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된다. 2차 고객인 소비자들은 늘어난 Warranty기간으로 A/S 요구가 많아 졌으며 이것이 클래임 비용으로 이어져 기업 경영을 또한 어렵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다 PL법 ( Product Liability ) 등장으로 소비자 고객의 소송시 기업은 치명적 타격을 입게 되어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기업 경영의 효율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경영및 정보의 시스템화를 서둘러 구축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개별적 시스템을 하나로 묶어 통합적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 중에서 생산부문의 시스템은 상기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분하고 유연하게 대응 하기 위하여 제일 신중하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참고문헌
1. 21 세기 메뉴펙처링/동아출판사/토마스건 저/ 김석용,김대식 역 1994
2. CIM 시대의 POP 시스템/새길 출판사/야마구찌 도시유끼/박병태 역 1995
3. V.E ( Value Engineering )/ 회사 비매품
4. I.E ( Industrial Engineering )/ 회사비매품
5. ANOVA & DOE / 회사 비매품
6. SPC / 회사 비매품
7. WWW.itmas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격자들 자기소개서 모음(분야별)
  • 업체)에 걸친 Y2K 조직구성 및 운영, 각종 지침 및 교육을 통해 Y2K 대응시스템 구축 Y2K 대응시스템 사외인증 추진 및 인증획득에 주도적 역할수행 둘째, 종합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00.3~01.12월까지 전사 TP-M(종합생산성 향상) 업무 추진 경영목표 설정 및 계획수립, 혁신TOOL 연계, 성과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 구축 및 매뉴얼 작성, 교육 셋째, 사내 업무Process 시스템 구축경험 ISO 9001:2000 개정규격에 대한 전사 표준 전환실시 QMS, E

  • [자기소개서]최신 직무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음
  • 업체)에 걸친 Y2K 조직구성 및 운영, 각종 지침 및 교육을 통해 Y2K 대응시스템 구축 Y2K 대응시스템 사외인증 추진 및 인증획득에 주도적 역할수행 둘째, 종합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ꡑ00.3~ꡑ01.12월까지 전사 TP-M(종합생산성 향상) 업무 추진 경영목표 설정 및 계획수립, 혁신TOOL 연계, 성과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 구축 및 매뉴얼 작성, 교육 셋째, 사내 업무Process 시스템 구축경험 ISO 9001:2000 개정규격에 대한 전사 표준 전환실시 QMS, EMS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업체)2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입사원)3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한국능률협회)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설계/시공/토목 관련업체지원)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 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전산관련)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정보통신업체)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설회사)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문사)3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사원)3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정보통신사업을 직접 하지는 않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점에서 양자를 모두 영위하고 있는 셈이다.삼성SDI는 과감한 경영혁신으로도 유명한데, 품질관리운동인 6시그마운동의 국내 최초도입과 전사적 자원관린 시스템인 ERP 도입으로도 화제가 되었었다. 특히 6시그마운동의 성과는 타 회사의 벤치마킹이 될 정도로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제품의 원감절감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때, 대만, 중국 등 브라운관시장의 저가공세로 인한

  • [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인사관리
  • 연구소. 국외에 170여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5위의 자동차제조업체이다.현대자동차의 주요부문대 표정몽구설립일자 1967년 12월 29일사 훈근면, 검소, 친애매 출 액2005년 27조3백84억당기순이익1조 1654억원판매대수159만 9천여대(내수 : 70만 7천여대, 수출:89만 2천여대)임직원수5만4,115명 (2) 현대자동차의 경영방침 ◉ 신뢰경영 - 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는동시에 생산적 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