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3Q`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전략을 통하여 한국보험시장에서 성공한 푸르덴셜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쟁우위의 관점에서 대표특화지대이론에 기초한 보험시장의 특성과 푸르덴셜의 한국시장 진출이유
2. 푸르덴셜의 주요 연혁
-기업소개
3. 한국보험시장의 변화와 푸르덴셜의 전략
1-1) 국내보험시장의 양적, 질적 변화
1-2)외국계보험사들의 성장
2-1) 기본적인 전략(‘3Q')
2-2) 상품차별화 전략
2-3) 영업전략(LP-Life Planner)
2-4) 촉진 전략
2-5) 자산운용 전략
4. 최근 보험시장 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와 그 방향
5. 성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7년 AIG, 라이나 등의 외국계 보험사들이 한국 보험시장에 첫발을 내디딘지 채 20년도 되지 않는 시간동안 외국계 보험사들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이들은 선진 금융기법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보험시장의 예측 능력, 새로운 상품의 개발과 적극적인 시장공략, 뛰어난 재무능력과 담보력, 수세기 동안에 걸쳐 이룩해온 명성과 신뢰, 그 때 당시까지만 해도 중요시 되지 않았던 피보험자를 위한 일련의 서비스 실시 등 보험사를 위한 보험판매가 아닌 피보험자를 위한 보험판매를 행함으로써 한국 보험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특히 한국의 보험사들이 97년 외환위기와 더불어 구조조정을 겪으며 갈피를 못 잡는 틈을 타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였고, 포화상태에 이른 수요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지배율을 높여갔다. 거기에 전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 방카슈랑스 도입, 인구노령화에 따른 보험수요의 변화, 자금이동의 자유에 따른 산업전반에 걸친 글로벌화 등 빠르게 변화하는 보험시장환경에 대한 강한 적응력을 바탕으로 한국시장에서의 market share를 높여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국 보험사는 합작법인, 현지 법인 및 지점 형태로 생명보험사 11개, 손해보험사(재해보험사 포함) 12개로 시장점유율은 98년 1.0%에서 13%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점유율 뿐만 아니다. 수입보험료를 기준으로 하여 볼 때 2004년 한국 보험사들이 제로성장, 심지어는 (-)성장에서 허덕이고 있는 반면-심지어 생명보험업계의 시장점유율면에서 부동의 1위인 삼성생명의 경우에도 채 1%도 되지 않는 성장률(수입보험료기준)를 보였다- 푸르덴셜 등 외국계 보험사들은 대체로 50%에 다다르는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외국계 보험사들의 한국보험시장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보험업계에 대한 관심부족과 자료누출을 꺼리는 폐쇄적인 communication구조 등의 이유로 인하여 외국계 보험회사의 한국 보험시장에서의 성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기껏해야 그들이 성공요인을 한두 가지 정도 나열하거나, 성과측정을 한 것에 불과하다. 이에 본 조사에서는 외국계 보험사 중 대표주자로 꼽히는 푸르덴셜이 국내 보험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낳고 있는 이유에 관하여 조사해보고자 한다. 특히 푸르덴셜이 한국시장에 진출하게 된 배경을 경쟁우위의 관점에서‘대표특화지대이론’에 비추어 살펴보고 그들이 내세운 ‘차별화전략’을 1)기본적 전략(3Q) 2)상품차별화 전략 3)영업전략(LP) 4)촉진 전략(광고, 홍보 및 인지도 공략 등) 5)자산운용 전략 등으로 나누어 생각하여 보고, 최근의 보험산업의 환경변화에의 대응과 그 성과들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안세영, 다국적기업 경제학, 박영사
안세영, “Les enjeux de la delocalisation internationale" (Paris: Paradigme, 1988) pp, 76~86
최이규, “차별화지향의 모방전략을 통하여 업계리더가 된 농심라면의 사례연구”

한국경제신문 2000.2.25
동아일보 2001.1.30
동아일보 2001.11.14
조선일보 2003.5.6
주간한국 2004년 9
매일경제, 2004. 7. 20
디지털타임스 2004. 10. 27
해럴드 경제 2004년 1. 9 “투자는 신중에 신중... 진출 땐 1등 줄달음”

푸르덴셜 생명 홈페이지 http://www.prudential.co.kr/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http://dic.mk.co.kr/menu

푸르덴셜사 홍보자료(PPT)
보험개발원 통계조회시스템
삼성경제연구소
보험통계월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푸르덴셜 생명보험 인적자원관리
  • 를 차지하였고, 우량보험회사의 척도인 지급여력 비율은 2001년 9월말 기준 1,643%에 달해 국내 생명보험회사중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는 등, 초유량 금융기관으로 평가 받고 있다. 푸르덴셜의 성장에는 3Q 정신이 핵심을 이루고 있는데 3Q란 Quality People, Quality Products, Quality Service를 뜻한다. 이 정신을 바탕으로 가족사랑, 인간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푸르덴셜의 경영이념이다. 푸르덴셜이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차별화 된 전략을 바탕으로 우수한 라이프

  • [국제경영전략] AIG기업 사례
  • 경영방침과 영업 목표- 재무상태와 성장률(2005기준)- 핵심역량 및 차별성- 주요사업 부문- 인사시스템2. 글로벌 시장경영전략(STP, 4P, SWOT분석)3. AIG그룹의 해외진출4. AIG기업의 최근뉴스 및 사례- 서브 프라임 모기지- AIG 구제 금융 내용- AIG의 재무상태 악화 원인- AIG 글로벌 주요뉴스 (AIG사태관련)- 미국 AIG사태의 전말 - 보험 시장․계약가 등에 미치는 영향결 론1. 2. 레포트 후기출처 : AIG(http://www.aig.co.kr/joint/index.html), 한국경제(http://www.hankyung

  • [인적자원관리]푸르덴셜 금융의 휴먼리소스 메니지먼트
  • 를 차지하였고, 우량보험회사의 척도인 지급여력 비율은 2001년 9월말 기준 1,643%에 달해 국내 생명보험회사중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는 등, 초유량 금융기관으로 평가 받고 있다. 푸르덴셜의 성장에는 3Q 정신이 핵심을 이루고 있는데 3Q란 Quality People, Quality Products, Quality Service를 뜻한다. 이 정신을 바탕으로 가족사랑, 인간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푸르덴셜의 경영이념이다. 푸르덴셜이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차별화 된 전략을 바탕으로 우수한 라이프

  • [기업인수합병사례] 현대투자증권의 푸르덴셜금융 자본유치
  • 를 가하게 되었다. 증권사의 수익구조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고, 우리나라 증권산업의 전체적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개별 증권회사별로 차별화된 경영전략 구사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본력, 전문 인력, 설비 등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현투증권이 푸르덴셜금융으로부터 자본을 유치한 사례는 이러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한 방법인 기업간 인수,합병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례로 꼽힐 수 있다.

  • 전략경영 - LGT 분석집
  • 한국전력과 무선 전력검침 서비스 제휴2002. 3 보안전문업체인 에스원과 함께 모바일 경호서비스 제휴2003. 9 모바일 뱅킹서비스 BankOn 실시2004. 12 음악업계 5개 협회와 본계약 체결 MusicOn 서비스를 개시- 이동통신시장의 3위 업체인 LGT가 경쟁사를 연관된 각 산업분야의 1위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컨버전스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강력하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이는 후발주자로서 신규 사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과감한 추진력, 고객중심 경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