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경영론] 강원랜드의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
1. 연구의 배경 ………………………………… 2
2. 연구목적 ………………………………… 2
3. 연구방법과 범위 ………………………………… 2

Ⅱ. 이론적 고찰 ………………………………… 3
1. 카지노의 개념 및 특성 …………………………………… 3
2. 강원랜드 성립 배경 …………………………………… 4
3. 강원랜드 …………………………………… 5
4. 강원랜드의 주 타겟 …………………………………… 8

Ⅲ. 강원랜드의 마케팅 전략………………………………… 8 1. 강원랜드의 4P …………………………………………… 8
2. 디 마케팅 ………………………………………………… 9
3. 콤프 ……………………………………………… 11
Ⅳ. 결론 및 제언 ………………………………… 11
1. 결론 ………………………………… 10
2. 제언 ………………………………… 10


참고문헌 ………………………………… 11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한동안 전 국민이 대박을 꿈꾸던 분위기가 만연했었다. 작년 한해는 로또와 강원랜드 카지노가 하나의 문화 컨텐츠였는데, 잠잠해지긴 하였지만 현재도 그 인기는 계속 지속되고 있다. 탄광지역이 몰락함에 따라서 지역 사회를 회생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내국인 출입가능 카지노가 그 방법으로 제시되었고, ‘폐광 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아래’ 추진 된지 벌써 근 10년, 개장한지 4년 만에 강원랜드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다. 이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된 그 가장 큰 원인으로는 내국인 카지노 시장의 국내 독점성이 그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비중을 차지 할 뿐 그것이 전부라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오산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에 대해서 마케팅 적인 측면에서 강원랜드에 대해서 접근을 해보고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연구목적
강원랜드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인 지탄의 목소리가 많다. 도박에 관해서 합법적으로 허용한 사업장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 또한 많고 그로 인한 범죄와 폐해현상 또한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 강원랜드는 디마케팅(demarketing)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비난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디마케팅을 중점적으로 하여 강원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알아보고, 현재의 현황을 분석하며, 차후 개선책과 바람직한 방향제시를 찾고자한다.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연구의 방법으로는 간접적인 조사를 하였다. 강원랜드의 지리적인 위치가 멀어 답사를 가기가 힘든 여건에 처해있었으며, 카지노 내의 입장 및 조사를 직접적으로 하는데 조사자 전원의 연령이 원칙적으로 카지노를 출입 할 수가 없는 나이이기에, 차선책으로 문헌연구에 대한 비중을 늘리고,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해 최근 자료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마케팅 부서가 서울에 위치하고 좀 더 쉽게 접근을 할 수가 있어,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문헌연구로 인해 미약했던 점을 보완하였고, 그밖에 다른 의문점들은 강원랜드 홈페이지를 통해서 문의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강원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깊지 않게 포괄적으로 다루려고 노력하였으며 그 부분 중에서도 특히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에 관해서는 좀더 심도 있게 분석하려고 하였다. 또한 카지노 산업의 여러 가지 폐해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이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것을 대비하여 사회적 파장 및 해결책에 대해서도 제언을 통해 조심스럽게 다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준영 (2003) 한국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 전략, 한양대학교 국제 관광대학원
김태호 (2003) 관광 정책 홍보에 있어 PPL효과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김도형 (2003) 카지노 개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손대현 외 (2003) 웹사이트 관광산업론, 김영사
오수철 외 (2001) 카지노 경영론, 백산출판사
박재항 www.advertising.co.kr 제일 기획마케팅 연구소
강원랜드 홈페이지 www.kangwoncasino.com
한국일보
국민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가치의 다원화로 인해 전통적인 교과 대학의 학과나 교과목 현상과 견해
  • 경영론 등의 교과목을 습득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호텔, 단체 급식소, 패스트푸드점, 패밀리레스토랑 등 다양한 외식업체에서의 현장실습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활동을 통한 프로젝트식 수업을 두 학기 동안 수행 하여 현장실무중심의 실습교육을 실천함으로써 학과 특성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습니다.2) 취득가능 자격증 조주 기능사, 조리 기능사, 조리산업기사, 제과 및 제빵기능사, 조리실기교사 3) 졸업

  • [경영조직론] 계층, 지역, 세대간 갈등구조 대처방안
  • 랜드에 대한 선호도 및 TV 에 대한 신뢰도가 증대했다는 점이고, 전체적으로 하향 평준화한 사안은 생활정보지로서의 신문에 대한 매력도가 모든 세대에서 떨어짐과 동시에 과거 대비 갭이 줄었다는 점이다. 상향 평준화와 하향 평준화가 동시 발생하는 사안으로 광고의 영향력과 인터넷의 필요성 인식에서는 저연령층이 높고 고연령층이 낮은 패턴(小高大低을 보이는 반면, 직업여성에 대한 선호 및 여가시간에 대한 욕구에서는 고연령층이 높고 저연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마케팅 등)- 부산․울산․경남․경북 관광활성화 워크숍(5월) ▷ 광역권 관광프로그램 공동개발○ KTX 연계 체류형 슬로여행상품 개발 운영(3~12월)- 1박 2일코스 ▷ 문화창작공간, 전통문화체험장, 산복도로, 에코센터 등○ 서울 관광설명회(9월, 후쿠오카시 공동) : 수도권 여행업계 등 초청해외관광객 유치 마케팅 강화○ 2011 부산그랜드세일(1.10~2.28) : 지역업소 2,300여개 참여○ 일본 큐슈 신간센 완전개통(3월) 대비 특별 관광프로모션 전개- 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호텔/호텔경영/신입)33. 자기소개서(미래에셋증권/법무/신입)34. 자기소개서(빙그레/경영/재무/신입)35. 자기소개서(삼성물산/건설현장/시공/경력)36. 자기소개서(삼성물산/해외영업/경력)37. 자기소개서(삼성전자 TN 총괄/정보통신/신입)38. 자기소개서(삼성전자/기획/전략/신입)39. 자기소개서(삼성전자/정보통신/무선사업부)40. 자기소개서(삼성전자/정보통신/신입)41. 자기소개서(삼성전자/컴퓨터서비스센터/경력)42.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기계설계

  • [경영학] [경영학원론]강원랜드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강원랜드 기업소개1. 강원랜드 사업개요2. 강원랜드의 배경과 목적(1) 설립 배경(2) 목적3. 사명과 목표(1) 비전 2015(2) Mission statement(3) 3대 전략과제(4) 비전실현을 위한 목표의 중장기 Road map(5) 미래비전의 지표화Ⅱ. 강원랜드 환경분석1. 외부환경 분석(1) 정치적 환경 분석(2) 경제적 환경 분석(3) 경쟁적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1) 사업장 현황(2) 재무자원(3) SWOT 분석Ⅲ. 강원랜드 마케팅전략1. 브랜드이미지 전략2. 목표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