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경영론] 강원랜드의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
1. 연구의 배경 ………………………………… 2
2. 연구목적 ………………………………… 2
3. 연구방법과 범위 ………………………………… 2
Ⅱ. 이론적 고찰 ………………………………… 3
1. 카지노의 개념 및 특성 …………………………………… 3
2. 강원랜드 성립 배경 …………………………………… 4
3. 강원랜드 …………………………………… 5
4. 강원랜드의 주 타겟 …………………………………… 8
Ⅲ. 강원랜드의 마케팅 전략………………………………… 8 1. 강원랜드의 4P …………………………………………… 8
2. 디 마케팅 ………………………………………………… 9
3. 콤프 ……………………………………………… 11
Ⅳ. 결론 및 제언 ………………………………… 11
1. 결론 ………………………………… 10
2. 제언 ………………………………… 10
참고문헌 ………………………………… 11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한동안 전 국민이 대박을 꿈꾸던 분위기가 만연했었다. 작년 한해는 로또와 강원랜드 카지노가 하나의 문화 컨텐츠였는데, 잠잠해지긴 하였지만 현재도 그 인기는 계속 지속되고 있다. 탄광지역이 몰락함에 따라서 지역 사회를 회생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내국인 출입가능 카지노가 그 방법으로 제시되었고, ‘폐광 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아래’ 추진 된지 벌써 근 10년, 개장한지 4년 만에 강원랜드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다. 이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된 그 가장 큰 원인으로는 내국인 카지노 시장의 국내 독점성이 그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비중을 차지 할 뿐 그것이 전부라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오산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에 대해서 마케팅 적인 측면에서 강원랜드에 대해서 접근을 해보고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연구목적
강원랜드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인 지탄의 목소리가 많다. 도박에 관해서 합법적으로 허용한 사업장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 또한 많고 그로 인한 범죄와 폐해현상 또한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 강원랜드는 디마케팅(demarketing)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비난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디마케팅을 중점적으로 하여 강원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알아보고, 현재의 현황을 분석하며, 차후 개선책과 바람직한 방향제시를 찾고자한다.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연구의 방법으로는 간접적인 조사를 하였다. 강원랜드의 지리적인 위치가 멀어 답사를 가기가 힘든 여건에 처해있었으며, 카지노 내의 입장 및 조사를 직접적으로 하는데 조사자 전원의 연령이 원칙적으로 카지노를 출입 할 수가 없는 나이이기에, 차선책으로 문헌연구에 대한 비중을 늘리고,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해 최근 자료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마케팅 부서가 서울에 위치하고 좀 더 쉽게 접근을 할 수가 있어,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문헌연구로 인해 미약했던 점을 보완하였고, 그밖에 다른 의문점들은 강원랜드 홈페이지를 통해서 문의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강원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깊지 않게 포괄적으로 다루려고 노력하였으며 그 부분 중에서도 특히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에 관해서는 좀더 심도 있게 분석하려고 하였다. 또한 카지노 산업의 여러 가지 폐해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이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것을 대비하여 사회적 파장 및 해결책에 대해서도 제언을 통해 조심스럽게 다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임준영 (2003) 한국 카지노 산업의 마케팅 전략, 한양대학교 국제 관광대학원
김태호 (2003) 관광 정책 홍보에 있어 PPL효과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김도형 (2003) 카지노 개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손대현 외 (2003) 웹사이트 관광산업론, 김영사
오수철 외 (2001) 카지노 경영론, 백산출판사
박재항 www.advertising.co.kr 제일 기획마케팅 연구소
강원랜드 홈페이지 www.kangwoncasino.com
한국일보
국민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