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경영론] 벡스코 BEXCO와 부산의 관광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BEXCO 현황
2. BEXCO와 관광산업
3. 경쟁업체 분석
4. 문제점
5. 발전방향
- 본문내용
-
Chapter 1BEXCO 현황
● 부산지역 컨벤션산업 현황
오늘날 부산의 컨벤션산업의 현실은 부산시의 다양한 행정수요의 우선순위와 세계 제3위라는 부산항의 국가적 기능발휘라는 우선순위에 밀려 부산을 대표할 10대 전략 사업 중의 하나인 컨벤션산업을 육성하지 못해 국제적으로는 세계주요 경쟁 도시에 비해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또한 국내적으로는 지방자치제도의 실시 이후 많은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 컨벤션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들을 전개함으로써 경쟁이 격심한 상태이다.
부산지역의 컨벤션산업의 현황은 다음의 표1에 나와 있는 현황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컨벤션(관광)객 수 및 점유율 현황의 경우 1982년 우리나라 전체 관광객 수가 97만명에서 1992년 295만명으로 증가함으로써 204%의 성장률을 보인 반면 부산지역의 컨벤션(관광)객수는 49만명에서 96만명으로 96% 성장에 머물러 점유율이 '82년의 50%대에서 '92년 28%대로 급락하였다. 그러나 2002년 에는 컨벤션(관광)객 수가 534만명으로 82% 증가한 반면 부산지역의 증가율은 108% 증가함으로써 점유율이 37.4%대로 증가하였다.
2002년도 시도별 국제회의 개최 현황에 나타난 바와 같이 부산의 전시컨벤션 개최 건수가 54건으로 전국 총 개최건수인 561건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서울에 이어 제 2의 전시컨벤션 개최 실적을 보이고 있다. BEXCO가 개관 3년을 넘기면서 국제회의 개최 및 유치실적이 크게 늘어나 부산이 컨벤션중심도시로서 면모를 갖추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산시와 BEXCO에 따르면 지난해 BEXCO에서 2003 ICCA연차총회를 비롯하여 12건의 국제회의가 열려 전년도 9건에 비해 25% 늘어났다. 또 지난해 유치실적도 2005년 세계전기기화학자회의, 2007년 세계실내건축가연맹총회 등 13건을 유치해 전년도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