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제]유가상승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문 … 1

Ⅱ본 문 … 1
1우리나라의 에너지 산업과 실태 … 1
2유가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4
3유가 상승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6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문
최근 OECD 국가들의 생산량 규제가 유지되는 가운데 석유제품 재고 감소와 걸프만의 분쟁 가능성 등으로 향후 유가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투기적 수요까지 가세해 국제유가가 폭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 나라 원유도입 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두바이유의 경우 1999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배럴당 15달러 미만의 안정된 가격을 보였으나 그 후 급등세로 반전, 2000년 9월 배렬당 30달러 선까지 폭등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의 고유가 상태가 지속될 경우, 우리경제는 생산능력이 감소해 실업이 증가하는 동시에 물가상승이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이제 막 외한위기에서 벗어난 우리기업들의 취약한 재무상태와 수익성을 감안할 때 저 상장 기조는 자칫 금융불안을 심화시키고 금융과 실물의 악순환을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경기상승세가 세계경기 호황에 따른 해외수요 확대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유가상승은 국내경기 뿐만 아니라 세계경기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는 먼저, 우리나라의 에너지 산업과 그 소비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유가상승(오일쇼크)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그 파급효과를 1.2차 오일쇼크의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中小企業硏究論集』
『열린 경제학』이준규, 삼성(1998)
『연구 조사 보고서 Hand Book - 국내외』산업자료 센터(1999)
『유가상승 전망과 국내경제』하나경제 연구소(2002. 4)
『양회사 인상과 최소주의』
김광섭, 청주대학교(논문양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중공업기업분석 -조선업 중심으로
  • 경제연구원 : http://www.hri.co.kr/main/home.htm LG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원 : http://www.seri.org/ 산업연구원 : http://www.kiet.re.kr/kiet/report/trend.jsp 한국조선업협회 : http://www.koshipa.or.kr/ 삼성중공업 : http://www.shi.samsung.co.kr/kor/ 현대 중공업 : http://www.hhi.co.kr/Korea/Default.asp 대우 조선해양 : http://www.dsme.co.kr/ 네이버 검색 : http://www.naver.com/ 네이버 혀누 블로그 : http://blog.naver.com/hyunwise 네이버 뉴스 & 지식검색:http://news.naver.

  • [경제학] 청년실업의 원인과 대책
  •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연합동아리 애드피아에 가입하여 인맥을 쌓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을 부전공 하고 있으며, 16학점만 신청하여 학점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방학 중에는 광고업계에서 모집하는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이다. 그리고 공모전에 참여하고 있으며, 포토섀 등 필요한 기술을 익히려고 공부하고 있다. 7. 학교수업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문과이므로 실용적인 것을 요구하기는 어렵다. 또한 기

  • 대한항공마케팅,대한항공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유가 1달러 상승 시 180억원 정도의 영업수입이 계상되어 실질적인 영업이익 감소폭은 120억원에 머물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동사는 최근 고유가 대책으로 신기종 투입과 가동률 상승을 유도하고 있다. 유류 사용량이 적은 기종으로 기재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단 거리의 항로를 신항로를 개척하고 있다.9. 참고문헌연합인포맥스 경제뉴스핌 경제 머니투데이 경제매일경제 경제http://cafe.naver.com/stockschart/338615 카페명

  • [국제경영환경분석] 러시아 환경분석
  • 경제적 환경Ⅲ. 경제적 환경1. 러시아 경제개황1) 경제정세(1) 개관ㅇ ’91년 구소련 붕괴이후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을 위하여 가격 자유화, 국영기업 사유화, 무역 자유화 등 개혁조치를 단행하였으나, 전면적․급진적 체제전환에 따른 충격과 혼란으로 극심한 침체와 불안정 경험-’98년 8월 국가채무 급증, 국제원자재 가격 폭락, 금융기관 부실 등으로 인해 경제위기 발생ㅇ ’99년 하반기부터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수출 증가, 루블화 평가절

  • [화물운송론] 대한항공 Korean Air Cargo
  • 유가 1달러 상승 시 180억원 정도의 영업수입이 계상되어 실질적인 영업이익 감소폭은 120억원에 머물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동사는 최근 고유가 대책으로 신기종 투입과 가동률 상승을 유도하고 있다. 유류 사용량이 적은 기종으로 기재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단 거리의 항로를 신항로를 개척하고 있다.9. 참고문헌연합인포맥스 경제뉴스핌 경제 머니투데이 경제매일경제 경제http://cafe.naver.com/stockschart/338615 카페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