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축제의 현황과 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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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축제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수단으로써 지방은 지역 축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의 특산품, 인물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사용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의 소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획일적인 축제, 독창성이 없는 축제로 인해 정체기에 돌입 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활성화 방안을 말해보고자 한다.
-본론
1.우리나라 축제의 현황과 그 문제점
축제는 관광산업 중에서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축제의 성공은 지역 발전에 크게 공헌할 뿐 아니라 국가 전체에까지 파급효과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 축제산업의 지출규모는 3조 4,826억 원으로써 영화산업 전체 매출 규모와 비슷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또한 축제는 창조산업으로 문화를 형성하고 선도하는 소통의 장으로 지역의 창의성 산물(예술, 문화 등)이 집약적으로 소비되는 이벤트이자 다양한 개성이 융합되어 새로운 창의성을 창출하며 창조경제를 선도하는데. 이에 따라 개최되는 지역의 사회문화적 효과, 경제적 효과, 관광관련 효과 등 다양한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축제 생태계는 지역주민, 관광객, 축제산업이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창조산업, 문화, 소통이 이루어지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2012)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증가하기 시작한 축제는 2000년대 이래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축제 보호, 육성차원에서 지역축제를 해마다 지정하여 직,간접적 지원하고 있다
축제를 지원하는 지역축제의 주된 목적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세계적인 축제 육성 및 지역관광 활성화 도모라고 할 수 있다. 1995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역축제 선정 수와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은 상승하였으나, 2009년 정부의 축제 구조조정 이후 정체기를 갖고 있는 상태이다.
공공주도 축제개발로 인하여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나, 양적 증가에 비해 질적 성장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 문화관광체육부 지정 축제는 예산의 85.2%가 지원금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지역문화가 뿌리 내릴 수 있는 사회문화적 토대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 축제수만 빠르게 증가하여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또한, 축제가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장소성을 띠거나 창조적 아이디어 중심이 아닌 획일적인 이벤트성 행사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해당 지자체와 계약된 기획사나 대행사에 의한 비슷비슷한 축제 프로그램 구성으로 축제의 차별성이 부족한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축제를 단순히 정부예산을 투입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여기는 것에서 벗어나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축제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다.
2.해외의 축제 사례를 통한 성공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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