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센터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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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벤션 센터의 경영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컨벤션 센터의 개념과 유형
1. 컨벤션 센터의 개념
2. 컨벤션 센터의 유형
3. 컨벤션센터의 역할

Ⅲ. 컨벤션센터 설립에 필요한 법규와 조항
1. 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2.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시행령

Ⅳ. 컨벤션센터의 조직관리와 직제별 업무
1. KINTEX(Kore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2. BEXCO(Busan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3. ICC JEJU (제주국제컨벤션센터)

Ⅴ. 컨벤션센터의 인사관리
1. 컨벤션센터의 인사관리
2. 직원채용절차
3. 컨벤션 전문인력

Ⅵ. 컨벤션센터의 상품관리

Ⅶ. 컨벤션센터의 경영분석
1. 회사의 목적사업
2. 사업의 내용
3. 직원의 현황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 국가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컨벤션의 개최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컨벤션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경제적 파급효과 뿐 아니라 지역문화의 발전 및 국제화에 기여한다. 컨벤션의 성공적인 개최는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지고, 향후 관광측면에서도 매우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컨벤션을 개최함에 있어 개최지의 선정을 매우 중요하다. 개최지를 구매자(정부, 협회, 학회, 기업 등 주최기관)의 입장에서 보면 개최지 선택은 곧 그 행사의 “성패를 좌우한다”(Kingston, 1995)고 할 수 있으며, 공급자(즉, 컨벤션센터, 호텔, CVB, 지방단체나 정부)의 입장에서 보면 개최지로 선택된다는 것은 많은 수입이 발생하는 것(Clark and McCleary)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성혁, 국제회의산업론, 대왕사, 1995.
서승진, 윤은주, 컨벤션산업론, 영진닷컴, 2002.
신혜숙, 컨벤션 경영론, 대왕사, 2002.
제해성, 민병호, 컨벤션센터와 무역전시관 건축, 구미서관, 2000.

김오용, 컨벤션기획사의 자질 분석, 한림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오정환, 컨벤션센터의 식음료서비스 운영방법, 문화관광연구 제1권, 1999.
이정록, 여수반도권 지역발전을 위한 컨벤션센터의 입지분석 및 건립전략, 한국지역 지리학회지 제2권 2호, 1996.
문화관광부, 컨벤션기획사 국가기술자격제도 도입· 시행, 2002.
이성호, 방연종, 김지숙, 한국 전시· 컨벤션센터의 운영실태 및 입지에 관한 연구, 도시연구보 15호, 2003.
최승담· 한정현· 김상태, 컨벤션센터 건립방향, 교통개발연구원, 1994.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www.dart.fss.or.kr
문화관광부 www.nct.go.kr
부산전시컨벤션센터 BEXCO www.bexco.co.kr
제주국제컨벤션센터 ICC JEJU www.iccjeju.co.kr
한국국제전시장 KINTEX www.kinte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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