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국내부동산의거품과문제점앞으로의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4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각주랑 참고문헌 표시잘했고요. 직접조사해서 쓴거라서 도움이 많이 되실껍니다.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한국 부동산 시장의 현황
1-1. 일반 경제 동향
1-2. 토지 시장
1-3. 주택 시장
1-4. 상업용 부동산 시장
1-5. 부동산 금융 시장
1-6. 한국 부동산 가격과 버블
1-7. 해외 부동산 시장의 실패 사례
2. 한국 부동산 시장의 문제점
3. 한국 부동산 시장의 개선방안
Ⅲ. 결론
1. 한국 부동산 시장의 시사점 및 전망
- 본문내용
-
시행, 그린벨트해제, 리츠제도의 도입, 재건축 시장 활성화 등 정부의 다양한 부동산 경기 부양책이 실시 되었다. 특히 분양권전매허용등은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투기적 수요를 창출해서 재건축 아파트 시장의 과열을 초래 시킴으로써 강남지역의 아파트가격의 상승을 주도 하였다.
□ 부동산 가격 버블의 경제적 효과
자산가격에 버블이 존재한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합리적인기대에 의하여 자산의 시장가격이 시장기본가치(market fundamentals)를 크게 상회는 것을 의미한다. 버블은 언젠가는 터질수(burst)있는데 투자자의 수명이 유한하고 위험기피적인 경우 장래의 불확실한 시점에서 버블이 붕괴될 것을 예상하여도 투자자들이 계속적으로 투기적인 거래를 하므로 버블이 상당한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자산가격이 시장기본가치를 이탈하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이론으로는 성장하는 합리적버블(growing rational bubble),유행(fads)
등 이있다. 성장하는 합리적 버블이 존재하는것은 미래자산가격 이 상승할것 이라고 투자가들이 기대하여 자산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서승환(1994)은 합리적버블의 중요한 두가지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투자자들의 합리적 기대를 전제로 한다.
이는 버블이 투자가들의 비합리적인 행위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는점을 함축한다. 둘째, 버블의 존재가 효율적 시장가설(efficient markethypothesis)에 모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어느자산의 장래가격에 대한 기대가 아무리 높아도 그 기대의 현재가치가 현재가격에 반영되므로 시장에서 초과수익을 올릴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시사하는바는 부동산가격에 버블이 존재한다는 사실과 부동산으로부터 초과수익을 올렸다는 사실이 반드시 일치하는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부동산 버블이 발생 했을때 경제에 미
- 참고문헌
-
출처 : ⌜산은 경제연구소-서브프라임 부실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최 호 2007. 09. 10
⌜산은 경제연구소-일본 부동산 버블현상 및 한일간 차이점 분석⌟ 김기종 2003.
⌜산은 경제연구소-국내 주택가격 적정성 분석⌟ 산은경제연구소 2010.03
⌜부동산 시장인가? 정부인가?⌟ 강교식. 신창득
⌜부동산시장 및 정책 동향⌟ 한국부동산연구원 2009.
⌜주택 및 부동산 정책⌟ 한국 경제연구원 ⌜부동산 버블에 대한 연구-추정 및 경제정책에 대한 시사점⌟ 김봉한
⌜일본의 부동산 버블 경험의 시사점⌟ 경제정책비서관실 2006.06.29
자료평가
- 아주 큰 도움이 되었네요
- elzkvmf***
(2014.10.29 09:04: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