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노사관계]지하철 노사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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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2. 서울지하철 소개 2
(1).서울 지하철의 실정 2
(2).서울 지하철공사 노동조합 일반현황 3

Ⅱ. 본론

1. 서울지하철 노조의 협상 전략 및 협상 결렬 시 대응 전략 6
(1) 협상 전략 6
(2) 투쟁 전략 6
2. C. O. Jones의 사회집단의 유형에 따른 특성 6
3. 지하철 노조 갈등의 원인 7
(1).지하철의 경제적 상황 7
(2).구조조정 방침 8
(3).연장운행 9
(4).근로환경개선 10
4 . 정부의 입장 12
(1).이명박 서울 시장 12
(2).지하철 이용객 증가 12
(3).지하철공사 경영 효율의 문제 12
(4).민영화에 대한 입장 12

Ⅲ. 결론

1.정부입장에 대한 평가 14
2.해결방안 15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서울지하철은 천만 서울 시민의 발로써 제역할과 기능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고, 대중교통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공공부문에 있어서 노동쟁의는 시민들의 불편을 야기한다. 특히 서울지하철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 그 파급효과가 크다. 그러나, 수년전부터 노사갈등이 생기고, 이로 인해 파업을 하는 등 시민들에게 안정감을 주지 못하고 불안과 불편을 가져다 주는 일들이 있어왔다.
서울지하철공사는 초기 투자비가 거대해 많은 부채를 지고 있으며, 독특한 기업의 형태(공기업)로 경영의 효율성에 문제를 가지고 있고 타기업과는 다른 노사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실시한 연장운행은 노사간의 합의를 거치지 않고 강행되어 노사간의 불화가 커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서울지하철 노사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정부는 서울지하철 노사갈등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울지하철공사 홈페이지, http://www.seoulsubway.co.kr/
서울지하철공사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www.sslu.or.kr
인터넷, 디지털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인터넷.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인터넷, 건설교통부, 육상교통국, http//www.moct.go.kr
서울특별시 보도자료 2002년 11월 27일
김수철 교통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Seoul Subway, p.25-26
박평선,「공기업 민영화 -이론과 실제-」연세대학교출판부, 2001. 26면
이승철. 노동과 세계 제232호
김충렬 「공기업론」교학사, 1986. 109∼110면.
장상환 (경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주간내일신문 28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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