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24 / 2023.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 승단 논문 합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문제점
2. 태권도 수련과 인성의 상호관계
3.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문제점
왜 우리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이 필요할까? 이러한 물음에 쉽게 답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인성교육은 미래 세대에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교육이다. 자기 삶을 건전하고 올바르게 살아가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인성을 갖춰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교육은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우선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공교육 역시도 인성교육에 대해서 포기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표명하지 않았던 적도 없지만, 지난 몇 년간 청소년 시절의 학폭 등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새로운 시각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날 공교육은 학생들에게 “왜 교과목을 공부해야 하는지?”, “앞으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은지?” 등의 핵심적인 질문으로 자신을 성찰할 기회는 주지 않고 입시 위주의 경쟁 교육만 시행하다 보니, 인성에 대한 교육은 당연히 등한시되는 것 같다.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격몽요결(擊蒙要訣)』을 통해서 공부하는 목적은 성인(聖人)이 되기 위한 것이기에 학생이 학문을 시작할 때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오늘날의 공교육은 원대한 꿈을 위해서 입시 위주의 과목에만 열중하는 것 같다.
참고문헌
1. 임태희 외, 동서양 인성론에 기초한 태권도 인성의 의미와 실천 덕목 탐구, 대한 무도학회, 2015.
2 차명환 외, 태권도 인성 덕목에 필요한 개념 검토, 한국체육학회, 2015.
3. 정유근 외, 태권도 인성 실천 덕목 개념화, 대한 무도학회, 2011.
4.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 2013.
5.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7.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9.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 제 목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2. 태권도 정신이 가지는 인성교육의 의미3.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는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인성교육 관련한 사안이 논의되면서 실질적인 교육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저출산으로 영유아나 청소년 인구가 줄어들면서 그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 제 목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간성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필요성2. 태권도 정신에서 인성은 무엇인가?3.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우리 사회의 이슈는 학교폭력이다.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의 학창 시절에 저지른 학교폭력이 논쟁거리가 되면 퇴출당하면서 자신의 지금까지 노력은 물거품이 된 것이다. 학교폭력의 유형도 다양하다. 폭력, 왕따 또는 은따, 괴롭힘 등으

  •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 제 목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성교육의 이해2. 태권도 정신과 인성교육의 상관 관계 3. 태권도 인성 교육 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급속한 경제발달로 한국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우리의 주변 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빈부의 격차는 점점 더 심화하고, 도시와 농촌의 삶은 불균형하여지고, 경제적 산업화는 결국 환경 파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1) 태권도 교육철학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3)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4) 태권도 교육과정(1) 전문기술(2) 체력 및 일반 신체활동(3) 인성교육5) 운영조건(1) 수련목적(2) 수련기간(3) 수련프로그램(4) 시설(5)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8.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효율화 방안1) 태권도 지도자 양성제도의 개선2)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제도의 개선3) 태권도 수련생 교육

  • [태권도승단]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의 정의와 의의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1) 태권도 교육의 목적2) 태권도 교육의 효과(1) 체력의 발달(2) 호신능력 배양(3) 성격의 발달(4) 도덕성 발달(5) 사회성 발달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4. 국내 태권도 수련생 현황과 문제점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2) 초.중학생의 인구 변화3) 태권도에 대한 성인층의 선호도5. 학교체육에서의 태권도6. 태권도 교육과 체육교육의 관계7.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1) 태권도를 통한 인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