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1 / 2022.11.11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승단]?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 수련의 목적 및 가치

3.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특성

4. 태권도장의 교육적 역할

5.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신념

6. 아동기 인성발달

7. 인성 및 인성교육
1) 인성의 정의
2) 인성의 형성
3) 인성 교육의 개념
4) 태권도 수련생에게 인성 교육이란

8. 인성교육의 과제

9.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의 필요성
1) 민주시민
2) 정신수양
3) 도덕성 함량
4) 극기정신
5) 정신자세
6) 가치
7) 인격완성

10.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1) 시대에 맞는 인성교육
2) 전인교육
3) 인성미디어교육
4)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자의 교육신념
5) 자기존중감을 통한 인성교육
6) 예절교육
7) 인성덕목 체험 교육

11.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체육계에서, 특히 체육교육 학교 현장에서 ‘인성’이라는 단어는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최근 십여 년 동안 체육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운동을 하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인성 함양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다.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분명한 목표와 적합한 전략을 통해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태권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질병에 걸리지 않거나, 생리적 기능이 정상적이며, 신체를 능동적으로 조절하여 장시간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체력 기르는 것을 넘어 정서의 안정과 사회적 기술(인성)의 향상이다. 이는 몸으로 느낀 직관으로 ‘그럴 것이다’가 아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해야 한다. 특히 태권도를 처음 접하는 아동들에게 사회적 기술, 인성이 어떠한 프로그램으로 개발이 되고, 향상이 되는지를 명확히 밝히는 것은 태권도 교육의 미래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교육을 통해 아동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 해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2).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김영옥(2014). 유아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공동체.
원인숙(2010). 실천중심 인성 지도방안에 대한 참여 관찰 연구. 석사학위논문.
권오성, 함지선(2013). 태권도 수련참가 아동의 수련만족과 학교생활만족 및 행복감과의 관계. 대한무도학회지.
고상수, 신정택(2016). 여가시간을 활용한 초등학생 태권도 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3) 지도자(사범)의 인성(인품) 교육의 변화4) 지도자(사범)의 실전능력배양5) 지도자(사범)의 언어 능력과 이론을 겸비한 교육6) 지도자(사범)의 총체적 교육10.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방안11. 태권도 지도자(사범)으로서의 나의 다짐12.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태권도장은 한국의 수많은 어린이들이 건강과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수련하는 장소이며, 그 수련생들에

  • [태권도 승단]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
  •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가치1) 태권도의 미적 가치2)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3) 태권도의 신체적 가치4) 태권도의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4. 태권도 수련의 목적5. 태권도 수련의 효과6. 태권도 도장의 교육 현황1) 수련목적2) 수련기간3) 수련프로그램4) 시설5)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7.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실태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2) 일반

  •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0k
  •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0kⅠ. 서 론 태권도는 세계적인 스포츠로서 한국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사랑받는 운동경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호신용으로 즐기는 스포츠가 되었다. 태권도는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바른 예절을 갖추게 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생기게 하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결과로 나타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도 인정받는 세계적인 스포츠로 인정받게 되었다는 것을 의

  • [태권도승단]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요인
  • 태권도 수련 만족8. 태권도장 선택요인1) 태권도체육관의 위치선정2) 태권도체육관 시설3) 태권도 지도자4)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9.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요인1) 교육 프로그램 요인2) 내부환경 요인 3) 외부환경 요인 4) 지도자 요인 (1) 지도자(2) 교수법5) 홍보․촉진․광고 요인 6) 가격 요인7) 수련생 관리 요인10. 태권도 학부모의 태권도장 선택을 위한 방안1) 시설 및 환경의 대형화2) 태권도 전문 수련프로그램 강화3) 인성 및 건강

  • [태권도승단]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의 정의와 의의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1) 태권도 교육의 목적2) 태권도 교육의 효과(1) 체력의 발달(2) 호신능력 배양(3) 성격의 발달(4) 도덕성 발달(5) 사회성 발달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4. 국내 태권도 수련생 현황과 문제점1) 태권도 수련생의 감소2) 초.중학생의 인구 변화3) 태권도에 대한 성인층의 선호도5. 학교체육에서의 태권도6. 태권도 교육과 체육교육의 관계7.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1) 태권도를 통한 인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