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슈팅라이크베컴을 보고 「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본론Ⅰ
1. 남성과 여성이 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인식하는 차이
2. 문화적인 차이
3. 가치관의 차이와 이해
본론 Ⅱ
1. 여성스포츠의 개념
2. 스포츠의 성역할 사회화
3. 스포츠에 나타난 성차별의 시대적 변화
4. 스포츠에 나타난 여성차별의 편견
본론Ⅲ
1. 스포츠를 잘하는 여성을 남성으로 간주하는 사회문화
2. 여성의 성 상품화
3. 우리나라의 대학 여성 스포츠
결론
여성 스포츠의 발전 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 스포츠에서 여성의 위치는 과거에 비한다면 괄목할만하다. 아주 오래전에는 여성의 스포츠 참여 자체가 불가능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참여는 선수로서 그리고 관중으로서의 참여를 말한다. 하지만 점점 많은 여성들이 남성들만 하는 줄 알았던 여러 스포츠에 도전했고 오늘날에 이르러 여성은 단순한 여가선용으로서의 스포츠 참여에서부터 대학경기, 국제경기, 프로경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수준의 스포츠에서 활약하고 있다. 즉 여성들 스스로의 끊임없는 도전이 오늘날 스포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입지를 구축한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이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국위를 선양함으로써 이룩한 공헌은 남성을 훨씬 능가하는 탁월성을 발휘하여 세계적으로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성의 스포츠 참여는 동전의 양면처럼 찬사와 비난을 함께 받고 있다. 스포츠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 것과 동시에 노골적인 성(性)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포츠 신문이나 스포츠 방송에서 여성인 선수는 시청자들-특히 남성-의 눈을 끌만한 요소가 부각된 채 나오기 마련인 것이다. 왜 단순히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가 아닌 ‘여자선수’라는 점이 부각되어야 하는 걸까. 스포츠 신문에서 여성의 특정 신체 부위가 노골적으로 강조된 사진을 보는 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밥상위에 올려진 김치를 보는 것과 같다.
아직도 수많은 여성들이 스포츠제도의 각 영역에서 제약과 차별을 받고 있는데 이는 여성이 지니고 있는 스포츠에서의 잠재적 가능성을 완전히 실현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 요소가 되고 있다. 여기 한 소녀가 ‘여자이기 때문에 겪는’고정관념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도전하는 영화, 슈팅라이크베컴(Bend it like beckham)을 통해 오늘날 여성이 남성 중심의 스포츠세계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 우리 주변에서는 여성의 스포츠 참여가 어떻게 인식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Ⅰ

이 영화는 아나운서가 축구경기를 중계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경기중 베컴의 패스를 주인공인 제스가 헤딩으로 골을 만들어내는 장면은 영화를 보는 이들로 하여금‘주인공은 축구를 아주 좋아한다.’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한다. 하지만 곧이어 나오는 주인공 어머니의 인터뷰를 보면서 그 어머니의 고정관념에 웃음이 나오기도 하지만 앞으로 전개될-제스와 딸이 축구를 하는 것을 반대하는 부모님과의 갈등-상황을 예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인터뷰에서 아나운서가 제스의 어머니에게 “딸이 자랑스러우시죠.”라고 묻지만 어머니는 어떻게 여자가 다리를 내어놓고 뛰어 다닐 수 있느냐, 집안 망신이다, 빨리 집으로 오라며 화를 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샌드위치 프렌차이즈 사업계획서
  • 보고세계보고 화 17 15 1,920 1.163 1,652 22.254 86139 전국 MBC-TV 정규 B 심야스페셜 월 24 15 2,190 1.127 1,943 26.187 84140 전국 MBC-TV SPOT A 2359SP 월 23 20 5,085 1.126 4,516 60.853 84141 전국 MBC-TV 정규 B 11:55뉴스 수 11 15 1,230 1.103 1,116 15.033 82142 전국 MBC-TV 정규 B 포토에세이사람 월 10 15 2,130 1.091 1,953 26.311 81143 전국 MBC-TV 정규 C 다이제스트출발비디오여행 금 1 15 1,830 1.083 1,689 22.763 80144 전국 MBC-TV 정규 B 요리보고세계보고 수 17 15 1,920 1.045 1,838 24.766 78145 전국 MBC-TV 정규 C 스포츠

  • [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샌드위치데이` 창업계획서(A+리포트)
  • 보고세계보고 화 17 15 1,920 1.163 1,652 22.254 86139 전국 MBC-TV 정규 B 심야스페셜 월 24 15 2,190 1.127 1,943 26.187 84140 전국 MBC-TV SPOT A 2359SP 월 23 20 5,085 1.126 4,516 60.853 84141 전국 MBC-TV 정규 B 11:55뉴스 수 11 15 1,230 1.103 1,116 15.033 82142 전국 MBC-TV 정규 B 포토에세이사람 월 10 15 2,130 1.091 1,953 26.311 81143 전국 MBC-TV 정규 C 다이제스트출발비디오여행 금 1 15 1,830 1.083 1,689 22.763 80144 전국 MBC-TV 정규 B 요리보고세계보고 수 17 15 1,920 1.045 1,838 24.766 78145 전국 MBC-TV 정규 C 스포츠

  • 스포츠의 이해 스포츠 집단에 관하여
  • 스포츠의 이해 -스포츠 집단에 관하여목 차1. 서론 - 목적2. 본론 1-1) 집단에 관하여2) 스포츠 집단에 관하여3. 본론 2-1) 응집력2) 리더쉽3) 관중 효과4. 본론 3-1) 더비매치2) 스포츠 집단의 배경과 그 영향5. 결론 - 나아갈 방향서론 모든 사회는 시대적 변천에 관계없이 개인 또는 개인으로 구성된 사회로 하여금 다양한 가치의 구현과 상이한 목적달성을 강요하여 왔다. 이러한 다양한 가치의 구현과 상이한 목적달성은 각 개인에게 개인중심적 기

  • 유비쿼터스 스포츠 센터 프로그램
  • 스포츠 센터의 부지선정과 설립계획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이제 더 세부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언급을 하기에 앞서 이전에 있었던 체육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 조금 더 개선되어져야 될 부분에 대해 짚어본뒤, 세부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른 지역에 비해 스마트 시티를 주변으로 하여 체육시설은 어느 정도 갖춰진 상태이다. 갑천 고수부지에서 행해지는 카누를 포함하여, 천변자전거도로 시설, 과학관과 대덕중학교 뒤편에 위치한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 사회의 여가활동이 점차 스포츠화 하고 있으며 스포츠 보도가 활성화되면서 기업의 광고 전략도 상품 중심에서 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 중심으로 전환되어 있으며 스포츠가 지닌 특별한 이미지를 광고매체로 대폭 활용하는 추세이다(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98). 여기에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은 스포츠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을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 널리 알리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높은 스폰서십 참가비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