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성 차별의 정의
1-2. 대중 매체의 특성


2. 대중 매체에 나타난 성 차별 분석과 그 영향
2-1. 대중 매체 속에 나타난 남성상, 여성상 분석
2-2. TV, 라디오, 광고, 잡지 등에 나타난 성 차별
2-2-1. TV에 나타난 성 차별
2-2-2. 라디오에 나타난 성 차별
2-2-3. 광고에 나타난 성 차별
2-2-4. 잡지에 나타난 성 차별
2-3. 대중 매체의 특성에 따른 대중 매체 속의 성 차별이 미치는 영향


3. 대중 매체에 나타난 성차별의 원인
3-1. 양성 평등에 대해 인식이 부족한 사회 분위기
3-2. ‘성’을 상품화하려는 대중 매체 제작자들의 의도


4. 대중 매체의 성 차별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
4-1. 대중 매체에 나타난 성 차별에 대한 비판적 태도 견지
4-2. 양성 평등을 실천하기 위한 사회적 풍토 마련
4-3. 성 차별에 대한 대중 매체 제작자들의 의식 각성 촉구


5. 결론
5-1. 요약
5-2. 대중 매체의 양성 평등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 촉구

본문내용
2-2. TV, 라디오, 광고, 잡지 등에 나타난 성 차별

2-2-1. TV에 나타난 성 차별


SBS의 ‘야심만만’, KBS의 ‘해피 선데이’ 등 오락 프로그램에선 여성의 신체를 빗댄 ‘쭉쭉 빵빵’, ‘절벽’이라는 단어가 남성 연예인의 출연자의 입에서 뿐만 아니라 여성 출연자에게서도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최근 한 남자 중견가수는 KBS의 ‘상상 플러스’에 나와 자신의 아내를 묘사하면서 “큰 눈이 아름다웠으며 무용과 출신답게 몸매도 ‘쭉쭉 빵빵’이어서 나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다”며 자랑스럽게 말했다.
KBS의 ‘해피 선데이-여걸 식스’에서 한 남자 가수를 놓고 조혜련과 현영이 구애작전을 펼친다. 현영은 특유의 섹시하고 수줍은 캐릭터로 출연 가수를 유혹한 반면 조혜련은 솔직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대시한다. 남자 가수는 조혜련의 적극적 태도를 “나 (이 프로) 안 할래!”라는 대사로 일축하며 조혜련을 순간 웃음거리로 전락시킨다. 이에 한국여성단체협의회가 최근 낸 ‘여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TV속 남녀 캐릭터’라는 보고서에서 ‘여걸식스’가 강인한 의지의 소유자나 전통적 기준에 도전하는 여성을 ‘괴물’로 규정한 남성의 시각을 고스란히 반영했다고 지적했다.
성차별적인 언행과 시각은 오락 프로그램에서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도 강하게 나타난다. SBS의 주말 드라마 ‘하늘이시여’에선 여성 등장인물 대부분을 소비성이 강하고, 남성 의존적인 최악의 캐릭터들로 묘사했고, KBS의 주말 드라마 ‘소문난 칠 공주’에서도 남성 중심적 시각이 지배적으로 외모를 이용해 신데렐라가 되려는 극중 셋째 딸 등 그야말로 여자 출연자들은 비정상적인 인물로 그려내고 있다. MBC의 주말 드라마 ‘불꽃놀이’에선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오랫동안 반복된 성차별적 행태들을 드라마의 주요한 갈등기제로 삼았다.

2-2-2. 라디오에 나타난 성 차별

자신이 진행하는 MBC FM '두 시의 데이트'에서의 이 발언으로 평소 코믹하고 매너 있는 이미지의 윤종신은 성차별주의자라는 비판을 받아야 했다. 당시 트로트 곡 '사이다 같은 여자'를 소개하면서 "여자는 회와 같다. 신선해야 돼, (회 치듯) 쳐야해" "남자들은 신선한 여자를 찾는다. 오래되면 조금 질려한다" "버려뒀더니 삭혀도 더 맛있는 홍어회가 됐다" 등의 거침없는 발언으로 청취자들의 분노를 샀다. 결국 윤종신은 바로 다음날 "언짢으셨던 분들, 상처받은 분들에게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많은 것을 깨우쳤다"며 공식 사과했다.
평소 도발적인 언급으로 유명한 라디오 쇼 진행자 아이머스는 뉴욕지역의 스포츠 라디오인 WFAN-AM에서 제작되는 자신의 아침 프로그램 ‘아이머스 인 더 모닝’에서 러트거스 대학 여자농구팀 선수들을 “곱슬곱슬한 머리의(흑인을 비하하는 표현) 창녀들”이라고 불러 흑인들과 여성계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아왔다. 러트거스팀은 이 대학 수석 졸업생을 포함하고 있는 등 우수 여학생들로 구성됐다. 이같은 발언이 나간 뒤 흑인 민권지도자인 제시 잭슨 목사 등은 시카고 NBC 타워에서 “인종 폭력, 성차별 발언”이라며 아이머스 퇴진 시위를 벌였고, 방송을 송출한 MSNBC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소유주인 NBC와 WFAN을 소유하고 있는 CBS, 그리고 광고주들에게 아이머스의 해고를 요구해 왔다. 이같은 비난 여론으로 대형 광고주들은 광고중단 조치를 내렸다.

2-2-3. 광고에 나타난 성 차별

짧은 시간에 잠깐 스치는 광고가 무슨 영향을 줄까도 싶지만 의외로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어린이의
참고문헌
2007- 4-14, 서울 신문, 김수정 기자
2007-10-17, 팝 뉴스, 박운찬 기자
2007-12- 3, 마이데일리, 안효은 기자
2007-12-10, 뉴시스, 강수정 기자
2007-12-17, 충청투데이, 안석 기자 /노컷뉴스 제휴사

참고 문헌
김명혜, 대중 매체와 성의 정치학, 나남 출판사, 1999, 53~112.
우리교육출판부, 세상의 절반 여성이야기, 우리교육, 2000, 98.
편집부, 여성과 사회, 창작과 비평사, 2005,
루만 니클라스, 대중매체의 현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참고 사이트
http://www.mogef.go.kr/dev/board/board.jsp?menuID=kf0301&id=kf0301&cate=&key=&search=&order=&desc=asc&syear=&smonth=&sdate=&eyear=&emonth=&edate=&deptcode=&menuID=kf0301&pg=5&mode=view&idx=2443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 속의 성차별
  • 생활 속의 성차별 목차머리말 성 차별의 정의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남성이 느끼는 성차별여성이 느끼는 성차별 생각토론머리말 양성평등 시대가 도래했다고 하지만 우리의 실생활 속에서 성차별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우리가 자주 접하는 대중매체와 캠퍼스 안에서 목격되는 성차별의 사례를 소개하고 양성이 평등해 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봤다.성차별의 정의성차별-생물학적인 성을 기초로 하여 여성 혹은 남성 집단이나 개인에

  • [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책무성,교육적기능,이론, 대중매체(매스미디어)환경,영향,세력관계,대중문화,성차별
  •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과 교육적 기능,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이론,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환경과 영향,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세력관계,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성차별 분석Ⅰ.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교육적 기능Ⅲ.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이론1. 핫매체1) 정의2) 특징2. 쿨매체1) 정의2) 특징Ⅳ.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환경Ⅴ.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 [문학과여성] 대중매체 속의 여성성
  • ※목 차※서론- 대중매체란?본론-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광고 속에 성의 상품화- 성차별 해소방안- 성 상품화 광고의 장단점. 결론-대중매체속의 여성상에 대한 마무리-그밖에 대중매체의 여성상-성매매 특별법대중매체 속의 성1.서론◇ 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들여다보고 재해

  • [여성학]페미니즘과미디어와의관계-대중매체와여성
  • 대중문학에 좀더 관심을 갖게된다. 매스미디어 속의 여성 이미지를 연구하는 여성 미디어 운동은 다음 세가지 주제로 요약할수 있다. (한국여성 개발원 1996:4~8) 첫째, 대중매체를 포함하여 각종 문화적 장르가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이등시민으로 취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 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 그렇게 왜곡된 여성상이 제시되며

  • [성상품화] 대중매체와 남녀의 이미지
  • 대중매체와 남녀의 이미지*목 차*Ⅰ. 서론   *이미지란?*대중매체란?Ⅱ.  본론   1. 대중매체속의 남녀 이미지와 문제점     ⓛ 남성의 이미지     ② 여성의 이미지     ③ 문제점       - 대중매체의 성의 상품화       - 성차별   2. 대중매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 III. 맺음말(우리조의 생각)*이미지와 대중매체*이미지- 사전적 의미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 의 감각적 영상,심상대중매체- 불특정 다수를 대상→신문,t 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