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심리학]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 광고, 매춘 등에 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외국의 사례)
2. 욕망의 대상에서 삶의 주체로
3. 광고와 성의 상품화
4. 성의 상품화(매춘)
- 본문내용
-
여성은 취업자 역할 보다는 가정과 관련된 역할 수행자로 텔레비젼에 묘사되고 있다. (Busby,1975) 실제로 여성을 이용한 전체 텔레비젼 광고의 75%는 부엌 또는 욕실을 그 배경으로 하여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어린이용 만화 프로그램 방영 내용을 살폈을 때 성인용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자보다 더 적은 수의 여성이 등장하고 있으며 성인용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여성 등장 인물은 희극적인 내용에 등장하거나 가사와 연결된 역할이거나 남성 폭력의 희생자로 묘사되고 있다. (Gerbner, 1978 : Liebert, Neale and Davidson 1973) 텔레비젼이 끼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의 영향은 텔레비젼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어린이들에게 전통적 고정 관념에 입각한 가치관을 되물림하고 있으며 여성을 성적인 상품화하는 광고들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도록 조장하고 있다.(Frueh and McGhee 1975) 여성 잡지의 경우 여타 매체보다 사회 운동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독자들의 경험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성 잡지는 아직도 젊고 예쁜 여성의 외모를 강조하거나 여성의 삶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라든가 남성 부재등에 의해서 여성의 삶이 평가 당한다는 성의 상품화와 전통적인 고정 관념의 요소가 동시에 들어 있다.(Flora 1971) 계급별로 조사를 해 본 예를 살펴 보면 노동자 계급의 독자층과 중산층 계급의 독자층을 가진 잡지를 비교해 본 결과 1975년의 경우, 노동자 계급을 다룬 소설이 중산층 계급용 잡지에 게재된 소설의 내용보다 여성을 더 의존적이고 수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