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한국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혁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현황과 이슈
1. 한국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구조적 특성
2. 구조조정기 자동차산업 노사관계

Ⅲ.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혁신방향
1. 기업지배구조 및 인재상 개선
2. 노사구조 개선
3. 참여적 작업조직화와 숙련 개발
4. 비정규직 고용관계의 합리적 개선
5. 지역 및 산업차원 노사정 협의 활성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동차산업은 구조조정기 이후 대외적 경쟁력을 상당 정도 개선시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동비용을 기반으로 품질과 마케팅의 개선이 눈에 띠게 진전됨으로써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수년째 성공을 거두고 있다. 반면, 구조조정 이후 다수 국내업체들의 소유경영권이 해외업체로 인수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자동차산업의 대외적 종속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편, 자동차산업의 노사관계가 지나치게 갈등적이고 비효율적이어서 산업경쟁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노동비용의 빠른 상승, 잦은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 높은 교섭 비용 등이 경쟁국들에 비해 두드러진 노사관계 상의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노동자들이나 노조들 또한 노사관계에 대해 불만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경영자들이 노조의 지나친 공격성을 우려하고 있는데 반해, 노조들은 고용안정성과 노동생활의 질에 대해 예전보다 더 많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 점을 감안하면,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더 진정한 문제는 어떤 당사자도 만족시키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갈등적이면서도 어느 한 쪽도 만족시키지 못하는 양상을 자동차산업 노사관계 진단의 실마리로 삼고자 한다. 한편, 노사관계의 특정한 병리적 측면을 기업성과와 연결시키는 단편적인 대책에 관한 논의보다는 공정성과 효율성, 참여와 협력이 장기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생산적 노사관계의 설계에 관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강신준(2001), 독일교섭체계의 발전과정과 신자유주의의 도전, 산업노동연구 7권 1호
김기원(2002), 한국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을 둘러싼 쟁점, 산업노동연구 제8권 제1호
김동원외(2003), 세계 노사관계의 변화와 전망, 한국국제노동재단
김유선(2001), 자동차산업 기초현황,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훈 편(2001), 세계 초우량기업의 작업장 혁신 사례연구, 한국노동연구원
금속노조 모듈화 프로젝트 연구팀(2003), 모듈화와 자동차구조재편 전망
박영범 ․ 이병훈편(1997), 자동차산업의 고용관계, 한국노동연구원
윤진호 ․ 주무현(2000), 일본 자동차산업 생산시스템의 진화와 ‘노동의 인간화’, 한국노동 경제학회
이병훈(2001),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노사관계, 노동교육원
______(2001), 미국 빅쓰리의 노사관계와 구조조정 동향, 한국노동사회연구소
______(2003), 근로자 참여적 작업조직, 한국노동연구원
이영희(1997), 미국 자동차산업 작업조직의 변화, 산업노동연구 제3권 1호
전국금속산업노동조합연맹(2003), 자동차동향
정승국(1999), 시간의 경제와 작업장교섭의 구조, 산업노동연구
조돈문(1998), 독일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 합리화와 "노동의 인간화", 제4권 제1호
______(1998), 볼보 우데발라 공장의 생산방식 혁신: 성찰적 생산방식과 산업민주주의, 산업노동연구 4권 2호
______외(1999), 대우자동차의 고용과 노동조합의 대응, 대우자동차노동조합 ․ 가톨릭대학 교 사회과학연구소
______(2002), 「산업민주주의 결핍과 노동자 불만 : 대우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제8권 제1호
______ ․ 심상완외(1999), 구조조정의 정치, 문화과학사
조성재(1997), 선진국 자동차산업의 작업장 혁신, 기아경제연구소
______(2003), 한국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______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참여] 경영참여와 현대자동차노사
  • 자동차의 노사합의를 계기로 노조의 경영참여문제가 노사관계의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더군다나 새로운 노사관계를 위한 로드 맵을 만들고 있는 참여정부는 노조의 경영참여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노조의 경영참여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노조의 경영참여에 대한 노동자와 재계의 입장이 확고하기 때문이다. 재계를 비롯한 기업은 반대하고 있고, 노조는 경영참여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현황,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안정, 한국경제 성장잠재력과 인도경제성장잠재력,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확충,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전망, 향후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과제 분석
  •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과제 분석Ⅰ. 개요Ⅱ. 한국경제 성장잠재력의 현황1. 노동공급 확대 및 인적자본 육성2. 투자 활성화1) 투자를 저해하는 규제를 발굴하여 폐지․정비2) 노사관계 안정과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한 노력 지속3) 지역특화발전특구 및 기업도시 지정으로 신규 투자수요를 창출3. 성장원천의 발굴․육성1) 기술개발 및 차세대 성장동력 육성2) 서비스업 고부가가치화 추진3) 혁신형 중소․벤처기업과 부품․소재산업 육성4)

  • [한일자동차산업][숙련형성시스템][혁신네트워크][노동자숙련][기업간연계]한일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한일자동차산업의 혁신네트워크, 한일자동차산업과 노동자숙련, 한일자동차산업과 기업간연계 분석
  • 한일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한일자동차산업의 혁신네트워크, 한일자동차산업과 노동자숙련, 한일자동차산업과 기업간연계 분석Ⅰ. 개요Ⅱ. 한일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1. 생산방식 : 전통적 대량생산방식2. 노사관계 : 대립적 노사관계3. 기술발전전략 : 기술학습Ⅲ. 한일자동차산업의 혁신네트워크1. 일본 거래네트워크의 특징2. 한국 거래네트워크의 특징Ⅳ. 한일자동차산업과 노동자숙련Ⅴ. 한일자동차산업과 기업간연계1. 강

  • [노사관계론]한국노사관계와 국가경쟁력
  • 산업의 생산성 저하 문제3) 임금 인상과 낙후된 노사관계 경쟁력 문제4)조정 방안의 문제Ⅲ. 한국 노사관계의 문제점의 해결과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 여건 전망1)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의 증대 2)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3) 근로자 의식, 가치관의 변화- 노사관계 정립의 기본방향 1) 참여와 협력의 신 노사문화 구현 2) 노사정 사회적 파트너쉽의 구축 3) 인적자원 중시의 경영혁신 4) 근로자 참여 기능의 활성화 -노사관계 개혁방안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 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과 함께 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3대 경영방침1. 신례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생산성 노사관계와 상․ 하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2. 현장경영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과 직원의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