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중․소 건설기업의 균형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대․중․소 건설업체의 시장 점유율 현황
제1절 한국의 대・중・소 건설업체의 시장 점유율 추이
제2절 규모별 시장점유율 특징

제3장 우리나라 균형 발전을 위한 제도 현황
제1절 지역제한 입찰제도
제2절 지역의 무공동 도급제도
제3절 등급별 입찰제도
제4절 기타 제도

제4장 외국의 정책 사례 및 시사점
제1절 미 국
제2절 일 본
제3절 시사점

제5장 대․중․소 기업의 균형 발전방향
제1절 대·중·소 기업 정의 및 규모별 발주 목표치 설정
제2절 균형 발전 요소를 고려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
제3절 발주청에게 규모별 및 지역별 자료 공표 의무 부과
제4절 입찰우대(bid preference) 제도 도입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형업체들은 정부의 공공공사 발주 정책이 중소업체들에게 편향되어 가고 있다고 비판하고 중소업체들은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이 미흡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중견 건설업체들은 IMF 외환 위기 이후 공공공사 발주 관련 제도 변화로 인하여 수주 기회가 축소되고 있다며 수주 기회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조달청이 시행하는 등급별 입찰 제도를 중견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지역제한입찰제도와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 지역 의무 공동 도급 제도는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건설업의 균형 발전을 위하여 당해 지역(특별시, 광역시 및 도)에서 발주하는 추정가격 일정 규모 미만 공사(국가기관 공사는 50억, 지방자치단체 공사는 244억)에 대해서 당해 지역에 주된 영업소가 있는 건설업체 1인 이상이 공동수급체의 구성원 참여를 의무화하는 제도이다. 지역 의무 공동 도급 제도 등 우리나라의 지역별 및 규모별 균형을 위한 발주 제도에 대해서는 제2장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는 일부에서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 다른 일부에서는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98년 10월 규제개혁위원회에서는 지역제한입찰제도와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는 경쟁을 제한하는 제도라는 이유로 시행 범위를 축소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당시 78억원 미만이었던 지역의무공동도급 대상 공사가 2004년부터 50억 미만 공사로 축소되었다. 또한, 2004년 5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역제한입찰제도와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를 비서비스 부문에서 경쟁 제한적 요소가 있는 규제로 선정하여 폐지 여부를 검토하였으나, 현 정부의 국토 균형 발전 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 수단으로 인정하여 존치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므로, 이러한 지역별 및 규모별 균형을 위한 제도에 관한 상반된 주장들을 평가하고 합리적인 균형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역제한입찰과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는 지역․중소업체의 수주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이고, 조달청 등급별 입찰 제도는 중소 및 중견업체의 수주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이다. 지역제한입찰과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의 유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는 중앙 대형 건설업체에 집중되기 쉬운 건설 수주 물량을 지방중소업체에 일정 부분 배분하는 효과를 가져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궁극적으로 국가 전체적으로 효율성을 증가시킨다는 주장이다.
반면, 이에 대해 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는 이들 제도는 경쟁을 제한하는 제도이므로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어느 누구든 제한 없이 경쟁에 참여해야만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결국 이와 같은 논쟁은 수주기회를 건설업체의 규모와 지역에 따라 구분하여 경쟁하게 하는 것이 옳은 정책인지, 아니면 무제한적 경쟁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옳은 정책인지에 대한 논의이다.
그러나, 효율성 측면에서 규모 또는 지역적으로 제한하여 경쟁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무제한적으로 경쟁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는 결론을 내리기 쉽지 않은 문제이다. 왜냐하면, 규모와 지역에 따른 제한 경쟁이 단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성이 저하되지만 장기적인 시각에서 본다면 오히려 규모와 지역에 따른 제한 경쟁이 무제한적 경쟁보다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어느 정책이 효율적인지는 궁극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밝혀져야 되겠지만 이를 실증적으로 밝히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규모별 및 지역별로 제한하여 경쟁을 하는 입찰 제도의 정당성 및 균형 발전 방안은 외국의 사례를 참고하고 우리나라의 규모별 및 지역별 수주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정하여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우리나라 건설 산업의 대형 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미국과 일본과 비교하고, 규모별 시장점유율 변화 현황을 살펴본다. 둘째, 지역별 및 규모별 균형 발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제도와 외국의 제도를 살펴본다. 셋째, 이를 토대로 현행 우리나라의 균형 발전을 위한 제도를 평가하고 대․중․소 건설업체가 균형 있게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민형․김진아, 중소건설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 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1997.
김민형, 건설업의 비제조업 분류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중소건설업지원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1998.
대한건설협회․한국건설산업연구원,중소건설업실태조사․연구보고(1996년도분), 1998.
대한건설협회, 건설업통계연보, 각 연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출장보고서(심규범, 독일), 2004.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지역제한 및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 축소에 대비한 지방․중소건설업체 보호․육성방안, 건설산업동향, 2000.10.

北海道, 中小企業者等に對する受注機會の確保に關する推進方針, 2003년 11.
北海道, 平成16年度における「中小企業者等に對する受注機會の 確保に關する推進方針」等の考え方について.
이나마치현, 공구분할발주 관련 사무 처리, 2001.
미야기현 건설공사와 관련된 경쟁입찰의 참가 등록등에 관한 규정, 2001.7.3, 미야기현 고시 제727호
일본 건설정책연구소, 건설정책 제95호, 2004.
일본 건설경제연구소, 지방공공단체 입찰 실태 조사, 2003.
ENR, “The Top 400 Contractors”, 1996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 [행정학] 공기업
  • 기업형태”라고도 한다. 이러한 개념에 의하면 공기업이 비영리 기업은 아니며, 어떠한 손익도 국가만이 절대적으로 떠맡으며 따라서 결과적으로 납세자인 대중들에게 전가된다. 그리고 일정한 비율의 주식을 민간인들이 소유하고 있고 나머지를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혼합 기업이라고 하여 공기업과 별개의 개념으로 구분 짓고 있다. 행정법상의 시각으로는 경영학에서의 공기업 개념을 수용하기가 곤란하다.3) 행정학에서의 공기업행정학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소에 입장하는 자는 외국인 (해외이주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해외이주자를 포함한다)에 한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3) 관광 상업적 개념 ① 카지노는 관광사업의 발전과 크게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관광호텔내에 위치하여 관광객에게 게임, 오 락, 유흥을 제공하여 체재기간을 연장하고, 관광객의 지출을 증대시키는 관광산업의 주요한 사업중의 하 나이다.② 또한 카지노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외화획득을 실현하여 국제수지개선, 국가재정수입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대하여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1. 평생교육의 정의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 [일본자본][자본배열][섬유자본][아시아직접투자]일본자본과 자본배열, 일본자본과 섬유자본, 일본자본과 아시아직접투자, 일본자본과 금융위기, 일본자본과 제사업, 일본자본과 면업, 일본자본과 면방직업 분석
  • 대 재벌들은 각각 전 국민경제 매출액의 4분의 1을 점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경제적 지배력은 당연히 영향력을 수반하지 않을 수 없다. 극소수의 대기업은 이 지배력을 이용해 수십만의 중․소․극소기업들을 - 예를 들어 1차, 2차, 3차로 위계화된 - 하청체계 안으로 편입할 수 있는 것이다. 이 하청체계는 단순한 경영학적 계산 이상의 문제로 소위 이중구조로 알려진 이들 국민경제의 본질적 특징들의 하나이다. 또한 이 하청체계의 발전이 단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